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손발 저림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이 있고 혈액순환이 원래부터 좋지 않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상태가 최근에 더 심해졌다면 몇 가지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체위에 의한 일시적인 혈액순환 장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거나, 혈관이 눌려서 일시적으로 혈액순환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리를 꼬거나 혈액 순환을 압박하는 자세는 피하고, 되도록 한 자세로 오래 있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 영양소 부족: 비타민 B12, 비타민 D, 철분 등의 부족으로 인한 신경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변화: 사춘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혈관의 반응성이 변할 수 있습니다.
- 신경학적 문제: 척추나 신경의 문제로 인해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혈관 질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한쪽 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은 신경학적 문제나 혈관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신속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가정의학과나 내과, 신경과 등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그 전까지는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분 섭취, 스트레칭 등을 통해 혈액순환을 돕는 생활 습관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이나 발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