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기의 수면과 식사에 대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몇 가지 고려해볼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분유 제품 변경: 아기가 분유를 잘 먹지 않는다면, 분유의 맛이나 소화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다른 분유 제품으로 변경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하지만 분유를 바꾸기 전에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심하게 분유를 거부하거나, 특정한 이유 없이 계속 체중이 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상태를 보고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아요.
-
낮잠 문제: 아기가 낮잠을 잘 자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장 발달의 일환으로 수면 패턴이 변할 수 있으며, 주변 환경의 변화나 자극이 많을 경우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후 6~12개월 아기의 대부분은 밤에 약 11시간씩 자며 하루에 두 번씩 1시간~1시간 반 시간 정도 낮잠을 자는데 낮잠을 길게 자면 아기가 밤에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해요. 아기가 낮잠을 길게 잔다면 조금 줄이고 낮시간 활동을 하고 밤에 자도록 유도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아기가 잘 수 있는 분위기를 이미 충분히 만들어놓았다면 새벽에 깨더라도 최소한의 반응만 해주며 아이가 곧 다시 잠에 들 수 있게 해주세요.
-
모유 수유: 모유량이 적다고 느끼신다면, 수유 빈도를 늘리거나 유축기를 사용하여 모유량을 늘리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유 상담사와 상담하여 모유 수유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마다 신장과 체중에 차이가 있고 먹성도 다르기 때문에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통해 수유나 이유식에 대해 상담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아기의 상태가 지속적으로 걱정되신다면, 소아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의 건강과 발달을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