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토닌과 티아민을 중단하면 수면에 영향이 있나요?

선OO • 2026.01.03

멜라토닌과티아민 일년 안정제와 먹었는데 빼고자연 잘 못자나요. 습관성 업다해서 먹었는데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멜라토닌은 수면 패턴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복용을 중단하면 일시적으로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의존성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습관성이 적은 편이지만, 장기간 복용 후 갑자기 중단하면 몸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수면의 질이 일시적으로 저하될 수 있습니다.

    티아민(비타민 B1)은 신경계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직접적인 수면 유도 효과보다는 전반적인 신경 건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티아민 중단이 수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드물지만,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약물 중단 후 수면 문제가 지속된다면, 규칙적인 수면 시간 유지, 취침 전 전자기기 사용 자제, 카페인 섭취 제한, 편안한 수면 환경 조성 등의 수면 위생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수면 문제가 지속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