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예방을 위한 약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6월24일 방광염때문에 항생제 5일치 처방받아서 먹고 나아졌는데 7월7일부터 소변볼때 불편하네요. 약국에서 임시방편으로 사다둔 약을 먹으니 좀 나아졌는데 아직까지는 좀 불편해요.병원에서 항생제 말고 방광염 예방하는 약은 없나요?
6월24일 방광염때문에 항생제 5일치 처방받아서 먹고 나아졌는데 7월7일부터 소변볼때 불편하네요. 약국에서 임시방편으로 사다둔 약을 먹으니 좀 나아졌는데 아직까지는 좀 불편해요.병원에서 항생제 말고 방광염 예방하는 약은 없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방광염 예방을 위한 약물로는 항생제 외에도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방광염을 자주 겪는 경우, 의사는 장기간 낮은 용량의 항생제를 예방적으로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장기적인 해결책이 아닐 수 있으며, 항생제 내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예방을 위해 비약물적인 방법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충분한 수분 섭취, 배뇨 후 전방에서 후방으로 닦는 위생 습관, 성관계 후 즉시 소변 보기, 합성 소재 대신 면 소재의 속옷 착용 등이 있습니다. 꽉 끼는 하의의 착용을 피하고, 성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보아서 방광을 비워내고, 소변을 본 다음에는 항상 앞에서 뒷쪽으로(요도 입구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내주는 등의 생활 습관 개선과 충분한 수분 섭취와 소변을 참지 않는 습관이 필요해요.
또한, 크랜베리 제품(예: 크랜베리 주스 또는 캡슐)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크랜베리는 방광의 벽에 박테리아가 부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일부 사람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랜베리 제품이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이거나 모든 종류의 방광염에 대해 효과적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에서 유산균제제, 비타민C, 녹차 등의 효과를 보고하였지만 아직까지 널리 받아들여지지는 않고 있다고 하니 영양제 개념으로만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D-만노스는 또 다른 대안으로, 일부 연구에서는 E. coli에 의한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시되었습니다. D-만노스는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가 요로의 벽에 부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나 약물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개인의 건강 상태와 방광염의 원인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예방 방법이나 약물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미 6월 24일에 항생제를 처방받아 복용하셨고, 7월 7일부터 다시 불편함을 느끼고 계시다면, 재발 가능성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이 되면 치료가 쉽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방광염이 지속적으로 재발한다면 비뇨의학과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려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일주일전 방광염 떄문에 3일약을 먹었고 괜찮다가 어제부터 소변이 자주마렵거나 혈노나 배뇨시통이 심하지는 않으나 약간의 생리통 같은 불편함 배뇨시 통증은 아니지만 시원하지않고 방광염 오기전에 이렇기는 했는데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병원 진료 말고요
질염 및 방광염이 의심되어 문의드립니다. 얼마 전부터 반투명한 냉과 질 입구부분의 잔뇨감, 가려움 증상이 있어 질염이 의심되어 이전 산부인과 진료 때 받은 엘린플러스 크림을 발랐는데 바르고 난 뒤 30분정도 지나면 증상이 완화가 되긴하지만 관리가 소홀한 건지 씻고나면 다시 같은 증상이 반복됩니다. (최근 1달 내 성관계있었고, 샤워할 때 바디워시로 씻거나 생식기에 직접적으로 물을 뿌려 씻었습니다.) 질염방지를 위해 여성청결제사용, 여성 유산균 섭취, 질정 사용 등 여러 가지 관리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세하게 어떤 관리법이 좋은지 알려주세요.
질염이랑 방광염에 자주걸리는 편인데 이를 예방하면서 건강하게 성생활 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혹은 하면서 주의해야할 점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