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와 내담자 간 감정적 반응이 상담에 미치는 영향이 있나요?
내담자의 성향에 따라 상담사도 그에 따른 감정적 반응을 보인다면 이건 오히려 상담과정에 내담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기분이 들 수도 있지 않을까 하네요. 그러다 알게 모르게 서로 기싸움 하거나 보이지 않는 감정적 기류가 생기는 일도 있는지 싶습니다. 그리고 상담실을 내방 했을때 내담자가 왔음에도 보지않은체 센터 사람들끼리 연이어 대화를 하고 그와중에 소장은 저와 눈을 마주치지않고 그냥 오셨냐며 지나가듯이 인사를 하는점에서 저는 그 분위기가 마냥 편치 않기도 했어요. 심지어 담당 상담사는 지난 시간에 잠시 감정이 오른체 말을 했던 저를 아직도 생각났던건지 상담시작에 "저번에 흥분하며 얘기하고 하셨던데 그간 일주일 동안은 어떻게 지내셨나요"라는 질문을 한거죠. 제가 예민하게 느꼈을까요? 아니면 그들의 실수가 있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