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와 내담자 간 감정적 반응이 상담에 미치는 영향이 있나요?

이OO • 2025.07.31

내담자의 성향에 따라 상담사도 그에 따른 감정적 반응을 보인다면 이건 오히려 상담과정에 내담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기분이 들 수도 있지 않을까 하네요. 그러다 알게 모르게 서로 기싸움 하거나 보이지 않는 감정적 기류가 생기는 일도 있는지 싶습니다. 그리고 상담실을 내방 했을때 내담자가 왔음에도 보지않은체 센터 사람들끼리 연이어 대화를 하고 그와중에 소장은 저와 눈을 마주치지않고 그냥 오셨냐며 지나가듯이 인사를 하는점에서 저는 그 분위기가 마냥 편치 않기도 했어요. 심지어 담당 상담사는 지난 시간에 잠시 감정이 오른체 말을 했던 저를 아직도 생각났던건지 상담시작에 "저번에 흥분하며 얘기하고 하셨던데 그간 일주일 동안은 어떻게 지내셨나요"라는 질문을 한거죠. 제가 예민하게 느꼈을까요? 아니면 그들의 실수가 있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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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7.31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느끼신 불편함과 의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합니다. 상담사와 내담자 사이에는 분명히 감정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며, 이는 상담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담사도 인간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태도나 이야기에 감정적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적인 상담사는 이러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관리하며, 내담자를 판단하지 않고 공감적 태도를 유지하도록 훈련받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신 상황(센터 사람들끼리 대화를 이어가거나, 소장이 눈을 마주치지 않고 인사한 것, 상담사가 이전 감정 상태를 언급한 것)은 불편함을 느끼기에 충분한 경험입니다. 이는 질문자님이 예민해서가 아니라, 상담 환경에서 기대하는 존중과 배려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느끼셨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상담사가 이전 상담에서의 감정 상태를 언급한 것은 상담의 연속성을 위한 의도였을 수 있으나, 그 표현 방식이 질문자님께 불편함을 주었다면 이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담은 신뢰와 안전한 관계가 기반이 되어야 효과적입니다. 만약 현재 상담 관계에서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이에 대해 상담사와 직접 대화를 나누거나, 필요하다면 다른 상담사를 찾아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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