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손상 가능성과 치료 방법은 무엇일까요?
한달 전에 지하철을 타다가 무릎을 과도하게 피게 된 이후로 무릎이 안좋아졌고 환측다리가 미세하게 폄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굽혔다가 폈을때 소리는 안나지만 뚝거리는 느낌이 나고 지금은 체중을 지지할때도 통증이 있습니다… 어디가 손상된걸까여??
한달 전에 지하철을 타다가 무릎을 과도하게 피게 된 이후로 무릎이 안좋아졌고 환측다리가 미세하게 폄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굽혔다가 폈을때 소리는 안나지만 뚝거리는 느낌이 나고 지금은 체중을 지지할때도 통증이 있습니다… 어디가 손상된걸까여??
무릎 손상의 가능성과 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하철에서 무릎을 과도하게 피는 사고를 당한 후 나타난 증상으로 볼 때, 여러 가지 손상이 의심됩니다. 1. 인대 손상: 무릎의 전방십자인대(ACL)나 후방십자인대(PCL), 내측인대(MCL) 등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면 불안정성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반월상연골 손상: 무릎의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성을 제공하는 반월상연골이 손상되면 무릎에 뚝거리는 느낌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연골 손상: 무릎 관절의 연골이 손상되면 관절의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힘줄 손상: 무릎 주변의 힘줄이 손상되면 통증과 함께 관절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손상의 정도와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벼운 손상의 경우 휴식, 냉찜질, 압박, 관절을 높이는 것(예: 다리를 올려놓기), 소염진통제 복용 등의 보존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를 통해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다 심각한 손상의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 등의 영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관절내시경 수술이나 개방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면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 진단이나 치료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드려요. 무릎 통증이나 뚝딱 거리는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으로는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칭,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 찜질 등이 있어요 :)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꼭 확인해주세요.
지혈대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하여 발에 허혈성 신경손상이 왔습니다. 허혈성 신경손상의 치료방법은 무엇이며 회복기간은 통상 얼마나 걸리나요?
갑자기 왼쪽 무릎이 시큰거리기 시작하면서 연골 부위인가? 무릎 윗쪽을 손으로 건드리면 통증도 있어요.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광근육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확인하는 방법이 뭐가 있나요? 그리고 만약에 손상되었을 때 약물치료로 가능한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