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대동맥 수술 후 통증과 숨참 원인은?
심장 대동맥 수술은 2025년 12월 16일에 서울병원에서 수술 하고 2026년 1월 3일에 퇴원 해서 춘천에 내려 와서 잘 쉬고 지금 회복중 인데 고개 숙일때 심장 대동맥 수술 한데 아프고 뛸때는 숨이 차요 왜 아직도 아픈걸까요?
심장 대동맥 수술은 2025년 12월 16일에 서울병원에서 수술 하고 2026년 1월 3일에 퇴원 해서 춘천에 내려 와서 잘 쉬고 지금 회복중 인데 고개 숙일때 심장 대동맥 수술 한데 아프고 뛸때는 숨이 차요 왜 아직도 아픈걸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겪고 계신 통증과 숨참 증상으로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심장 대동맥 수술은 매우 큰 수술이기 때문에 완전한 회복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도 통증이나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어요. 특히 고개를 숙일 때 수술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흉골(가슴뼈)이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거나, 수술 부위 주변 조직이 아직 치유 과정 중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숨이 차는 증상은 심장 수술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심장과 폐가 정상 기능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체력이 완전히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만, 통증이 심하거나 숨참 증상이 악화된다면 반드시 주치의에게 알려야 합니다. 수술 후 관리와 회복을 위해 정기적인 병원 방문과 의사의 지시사항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활동은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점진적으로 활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대동맥 박리 수술 한지 2개월이 되었습니다. 걸을때 가슴 답답함 어깨 걸림 현기증이 생겼습니다 치료 되어 가는 과정일까요? 아니면 얼른 병원에 가봐야할까요?!

대동맥 박리로 치환술 받고 요양 중인 70대 어머니가 변비가 심하게 왔는데, 뇌경색 약과 진통제 등을 드시고 계신데 약국에서 처방없이 살 수 있는 시중의 변비약을 사서 드셔도 문제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저희 아버지께서(67세) 3월말 대동맥박리로 인해 수술을 하셨는데 지난 새벽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으로 혈압을 재보니 혈압이 200이 넘어서 처방받은 약을 복용했는데, 그래도 혈압이 안 떨어져서 하루에 한 번 먹어야 하는 약을 한번 더 드셨더니 이번에는 혈압이 90으로 떨어졌다가 조금 전에는 117로 겨우 오른 상황입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응급실로 가서 진료를 봐야하는 상황일까요? 세브란스에서 진료 및 수술 진행했고 워낙 유명한 교수님이라 당장에는 진료가 어려워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