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명치료 중단 시 산소치료와 약물치료도 중단되나요?
Copd, 스와이어 제임스 증후군인데 연명치료중단 하고싶은데 의사선생님께 여쭤 볼까요? 폐기능 30%입니다. 나이는 24살 여자입니다. 돌아다닐때 산소하면서 다녀야 해요 연명치료중단할 시 산소도 중단하나요? 약먹고 호흡기치료도 하는 중인데 연명치료중단시 어디까지 중단될지 궁금해요.
Copd, 스와이어 제임스 증후군인데 연명치료중단 하고싶은데 의사선생님께 여쭤 볼까요? 폐기능 30%입니다. 나이는 24살 여자입니다. 돌아다닐때 산소하면서 다녀야 해요 연명치료중단할 시 산소도 중단하나요? 약먹고 호흡기치료도 하는 중인데 연명치료중단시 어디까지 중단될지 궁금해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COPD와 스와이어 제임스 증후군을 진단 받고 오랫동안 치료를 받으시느냐고 많이 지치고 힘드셨을 것 같아요.
연명치료 중단을 고민하고 계시다니 그동안 많이 불편하고 어려우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연명치료 중단을 하더라도 산소와 호흡기 치료는 유지되며 연명치료 중단은 치료 효과 없이 생명을 인위적으로 연장시키는 일부 치료만 멈추는 것 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연명치료 중단이란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하는 의학적 시술로서 치료효과 없이 임종과정의 기간만을 연장하는 치료를 중단하는 것을 뜻해요.
예를 들어 인공호흡기, 심폐소생술, 혈액 투석, 혈압 상승제 투약, 체외 생명 유지술과 같이 치료 효과가 없이 생명의 연장만을 위해 시행하는 치료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명치료 중단이 모든 치료를 중단하는 것을 뜻하지는 않아요.
질문자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산소 치료나 약물 치료, 호흡기 치료와 같이 증상 완화와 편안함을 위한 치료는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폐기능이 30%로 아주 낮고 평소에 돌아다닐 때도 산소가 필요하신 상황이시라면 삶을 살아가시는 것이 많이 버겁고 힘들게 느껴지실 수 있어요.
그래서 힘들게 살아가는 것보다는 편안해지시는 것을 선택하고 싶으실 수 있어요.
하지만 연명치료 중단은 아주 중대한 사안인만큼 결정을 하시기 전에 본인 뿐 아니라 가족과 주치의와 많은 상담과 논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주치의와 현재 상태, 치료의 경과, 예상되는 경과를 논의해보시고 정말 가장 좋은 방향으로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연명치료 중단을 선택하시더라도 고통을 줄이고 편안함을 유지하기 위해 완화의료 치료는 적극적으로 할 수 있어요.
특히 통증이나 호흡곤란과 같은 힘든 증상들을 조절하는 데 집중해서 치료를 받게 되실 겁니다.
24살 여자분이면 아직은 살아갈 아름다운 나날들이 무궁무진한 나이입니다.
만성질환 때문에 많이 불편하고 힘들고 절망스러우실 수 있어요.
고통으로부터 벗어나 편안해지시고 싶으신 마음도 이해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살아가실 나날들이 훨씬 더 아름답고 행복하실 수 있어요.
혼자 고민하시기 보다는 의료진과 가족과 솔직하고 충분한 대화를 나누시면서 전문적인 도움과 지지를 받으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폐 기능, 기관지에 좋은 음식 5가지와 생활 습관을 정리해 왔어요.
5.0
2025.06.15
자발호흡불가 식물인간 환자가 6개월 후 한국기준으로 연명치료중단이 가능한지?
A가 교통사고로 심각한 뇌손상을 입으셔서 차음엔 임종에 임박했다는 의사선생님에 말과 이제 수술을 해도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는 의견에 연명치료중단에 가족이 서명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 후 뇌사 판정을 하는데 있어 아직 뇌에 혈액이 공급이 되는 것이 판단되어 뇌사자가 아닌 식물인간상태로 보는 것이 맞아서 연명치료도 계속된다고 하는데 A는 자가호흡도 안되고 가족들도 경제적으로 식물인간 상태의 A씨를 보살피는 것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에 연명치료 중단과 관련해 진행 가능한 방법이 있나요?
자발호흡불가 식물인간 환자 연명치료중단 가능 기간이 지속 식물상태 6개월 이상이 맞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