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자다가 깨거나 칭얼거리는 이유는?
애기가 잠을 자다가 벌떡깨거나 몸주림치고 끙끙거리고 자다가 칭얼거려요 왜그러나요
애기가 잠을 자다가 벌떡깨거나 몸주림치고 끙끙거리고 자다가 칭얼거려요 왜그러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아기가 자다가 벌떡 깨거나 몸을 움직이고 칭얼거리는 모습을 보시니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아기들은 성인과 달리 수면 주기가 짧고,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 사이를 자주 오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갑자기 깨거나 몸을 움직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생리적 반응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성장하면서 신경계가 발달하는 중이기 때문에 '수면놀람증'이라고 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잠에 들거나 얕은 수면 상태에서 근육이 갑자기 이완되면서 몸이 움찔거리는 현상으로, 정상적인 발달 과정의 일부입니다.
아기가 칭얼거리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잠투정일 수도 있고, 수면 환경이 불편하거나(너무 덥거나 춥거나), 배고픔이나 기저귀가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아기가 성장하면서 이러한 증상은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하지만 증상이 매우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18개월 아기가 깊은 잠을 못자고 울면서 칭얼거리고 자꾸 깨는데 이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어 그러는지 걱정 되네요
9개월 아기 자다가 갑작이 뒤집더니 벌떡 일어나서 앉아있어요 그리고 요즘 자꼬 새벽마다 칭얼거리면서 깨네요 새벽에2~3번 깊은잠을 자지 못하는거 같아요 해결방법이 있나요?
21개월된 아기를 키우고있는데 밤에 잠을 잘자다가 중간에 깨서 악쓰고울나서 자고나서 또 악쓰고울다가 안자네영 두번이나 그러네영 왜 그러는지 잘모르겟네영 안 그러다가 최근에 그러네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