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1형 무증상 감염이 가능한가요?

전OO • 2025.07.22

헤르페스 1형 무증상도 있나요? 마흔 중반 나이에 단 한번도 입술포진이나 수포가 생긴적이 없었습니다. 우연히 피검사(항원항체) 했는데 헤르페스 1형 양성반응이 떴네요. 얼마전에 했던 STD PCR 12종 검사에서는 헤르페스 1, 2종 및 모두 음성이었습니다. 헤르페스 1종 무증사인 경우도 있을까요?? 그것도 40년이 넘도록 한번도 없는 경우가 있을까요? 그리고 1형도 전염성리 강하다고 알고 있는데 와이프와 아이한테 뽀뽀하거나 식기, 수건등을 같이 쓰면 옮길 수 있을까요? 와이프랑 아이와 식기, 수건 같이 쓰고 뽀뽀도 매일 하지만 가족 모두 입술포진 난 적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피검사가 위양성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병원에서는 피검사는 거의 맞다고 합니다.

헤르페스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남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22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1형(HSV-1)도 무증상 감염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사실 전체 인구의 상당수가 어릴 때 모르게 감염되는데, 그 중에서도 평생 단 한 번도 입술포진이나 수포 같은 증상을 겪지 않는 분들도 꽤 많아요.
    특히 어릴 때 가족 간의 접촉, 뽀뽀나 식기 공유 등을 통해 전파되어 본인도 모르게 항체가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가 마흔이 넘도록 증상이 없었다면, 무증상 감염으로 남아있는 경우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혈액검사로 나온 양성은 보통 과거에 감염이 되어 몸에 항체가 있다는 의미이고, 항체는 평생 남기 때문에 오랫동안 무증상이었어도 양성이 나올 수 있어요.
    STD PCR 검사에서는 현재 몸에 바이러스가 활발하게 있는지를 보는 거라 음성이 나온 것이고요.
    즉, 현재 활성 감염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전염성에 대해 걱정되실 텐데, 무증상일 때도 전염 가능성은 있지만, 실제 전파율은 낮은 편입니다.
    특히 가족 내에서는 서로 면역이 익숙해져 있거나, 생활 습관이 조심스럽지 않아도 전파가 안 된 경우도 많아요.
    또 말씀하신 것처럼 오랫동안 식기나 수건, 뽀뽀 등의 일상적인 접촉이 있었음에도 가족 모두 이상이 없었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 보여요.
    물론 구강에 수포나 증상이 생겼을 때는 전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럴 때만 잠시 주의하시면 됩니다.

    피검사의 위양성 가능성은 아주 낮지만, 드물게 교차반응으로 인해 그런 경우도 있긴 합니다.
    그래도 병원에서 신뢰도 높다고 했다면, 과거 감염으로 생긴 항체로 보시는 게 맞을 것 같아요.
    결국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아주 어릴 때 걸렸을 가능성이 크고,

    도 좋아서 지금껏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거라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건강 잘 관리하시고, 특별한 증상 없으시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star
    star
    star
    star
    star

    5.0

    2025.07.22

    다 필요없고 최고네요

    • 안심이 됐어요
    • +2
광고 이미지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