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개월 아기 언어발달 검사가 필요할까요?

이OO • 3일 전

35개월 아기의 언어발달 건입니다 원래 언어발달이 다소 느린편이었는데 30개월쯤 어느날 갑자기 문장을 구사하면서 걱정을 덜하였읍니다 그런데 지금 발음이 많이 부정확합니다 자기는 무슨 말을 하려 하는데 어른이 못알아 들으면 짜증이 많아졌읍니다 어떨때는 깜짝 놀랄 정도로 정확할 때도 있고요 언어발달 검사가 필요할까요? 경미한 설소대단축증도 있는데 이것때문에 특정 자음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 것 같읍니다 어떤 조치가 필요할지 아니면 더 두고봐야 할지 걱정입니다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소아청소년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3일 전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이가 말을 하고 싶어도 잘 전달이 안 돼 속상해하고 짜증을 낸다니 부모님 마음이 많이 쓰이실 것 같아요.
    발음 문제와 언어 발달 속도를 지켜보는 게 쉽지 않으실 거예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상황에서는 언어발달 검사를 한 번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35개월 아이라면 두세 단어 이상의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발음이 부정확한 것은 흔하게 나타나는 발달 과정이에요.
    아직 구강 근육 조절이 미숙해 발음이 어눌할 수 있으며, 어른이 못 알아듣는다고 해서 반드시 발달 지연으로 단정 짓기는 어려워요.
    다만 발음이 지나치게 부정확하거나 특정 음을 지속적으로 발음하지 못한다면 전문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설소대단축증이 심하면 ‘ㄹ’, ‘ㄷ’ 같은 혀의 움직임이 필요한 자음 발음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경미하다고 하셨지만 실제로 말할 때 불편함이 있는지 언어치료사나 이비인후과에서 한 번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설소대 자체보다 발음 교정이나 혀 운동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가 짜증이 많아졌다는 점은, 하고 싶은 말을 알아듣지 못해 답답함을 느끼기 때문일 수 있어요.
    아이가 말할 때 이거 말하는 거야? 하고 맞춰보며 반응해주고, 또박또박 말해주는 모범 발음을 자주 들려주면 언어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언어발달 검사는 발음, 어휘력, 문장 구성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어요.
    지금 걱정되는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한 번 상담이나 검사를 받아보는 게 심리적으로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발달장애 증상은 어떻게 될까? 발달장애 원인, 연령대별 증상, 치료법 정리

    발달장애의 원인, 종류, 연령대별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려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광고 이미지

AD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