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 복용 중 쉐딩현상과 많은 머리 탈모 원리
저 제가 아보투윈이라고 두타스테리드 계열약물을 복용중인데요 모발에는 발생기-성장기-퇴화기-휴지기가 있다는데 탈모약을 먹으면 왜 갑자기 쉐딩현상이 일어나머리가 많이빠지게 되는건가요? 원리를 알수있을까요?
저 제가 아보투윈이라고 두타스테리드 계열약물을 복용중인데요 모발에는 발생기-성장기-퇴화기-휴지기가 있다는데 탈모약을 먹으면 왜 갑자기 쉐딩현상이 일어나머리가 많이빠지게 되는건가요? 원리를 알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탈모]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쉐딩현상'은 탈모치료제 사용 초기에 머리카락이 더 얇아지거나 많이 빠지는 것으로, 이는 탈모치료제의 부작용이 아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해요. 모발은 발생기-성장기-퇴화기-휴지기를 거치는데, 두타스테리드와 같은 탈모치료제를 복용하는 과정에서 휴지기에 있는 모발 세포의 성장기 이행을 촉진하는 과정에서 4~6주 정도 일시적으로 모발이 더 많이 빠질 수 있어요.
두타스테리드는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의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DHT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테로스테론이 5α-환원효소에 의해 변환되어 만들어지는데, 이 호르몬이 모낭에 결합하면 모발의 성장 주기를 단축시키고 모낭을 축소시켜 결국 탈모를 유발합니다.
탈모치료제는 3개월이상 복용해야하며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복용을 지속해야한다고 해요. 약을 복용하자마자 탈모 증상이 개선되진 않을 수 있고 모발은 퇴화기와 휴지기를 포함해 새로운 성장기로 돌입하기까지 약 6개월이 걸릴 수 있으므로 기대했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요. 그러나 쉐딩 현상이 지속되거나 과도하게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복용량 조절이나 다른 치료 방법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AD
안녕하세요. 올해 40세이며 십대시절.이십대초반 사고로 허리와 엉치쪽에 충격이 있었으나 심각한 상태는 아니었기에 물리치료만 받았고, 20대중반쯤에는 빙판길에서 엉덩방아 찧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당시에는 잠깐 아프고 괜찮았던것 같은데 직장일을 하면서 언제부터인지 엉치뼈라고 하는지 꼬리뼈라고 하는지..너무 아픕니다. 혹시 예전에 이쪽에 가해진충격이 원인일까요? 통증발생은 10년정도 된것 같은데 집안일 할 때나 장시간 숙이는 자세라든지 육체노동 후 갑자기 통증이 시작되며 그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숨쉬기도 힘들만큼 많이 아플때가 있으나 진통제를 먹고 누워서 쉬면 하루이틀이내에 증상이 사라져서 가볍게 넘기며 지내왔습니다. 하지만 3년전쯤부터는 엉치통증이 점점 악화되는 것 같아서 병원진료를 받아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적합한 진료과 선택이 어렵습니다. 어느과로 가야 할까요?
요로결석 시술을 12월에 받았는데, 허리와 골반에 통증이 있습니다. 특히 오른쪽 허리에 핫팩을 붙인것처럼 따듯한 감이 있습니다. 당분 섭취를 하면 욱신거립니다. 어떤 과를 선택하고, 적합한 치료와 검사는 무엇인가요?
목디스크석회 진단받았는데 목디스크로 허리통증 이나골반통증도오나요
디스크 내시경치료, 실시간 영상장비 확인, 최소절개, 빠른 일상복귀 지향, 협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