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직전 짧은 꿈을 꾸는 현상은 정상인가요?
잠이살짝와서 눈이살짝 감길려는순간에 눈을떴습니다 그런데 그순간찰나에 꿈같은걸 아주몇초꾼거같은데 바로눈을떴는데 꿈내용이 기억 안나네요 무슨문제가있는건가요?아니면 자연스러운현상인가요?
잠이살짝와서 눈이살짝 감길려는순간에 눈을떴습니다 그런데 그순간찰나에 꿈같은걸 아주몇초꾼거같은데 바로눈을떴는데 꿈내용이 기억 안나네요 무슨문제가있는건가요?아니면 자연스러운현상인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신 잠들기 직전의 짧은 꿈은 '입면 환각' 또는 '수면 시작 환각'이라고 불리는 자연스러운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깨어 있는 상태에서 수면 상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생리 현상입니다.
우리 뇌는 잠들기 시작할 때 각성 상태에서 수면 상태로 전환되는데, 이 과정에서 짧은 꿈이나 환각적인 이미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특히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어요.
꿈의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 것도 매우 일반적입니다. 완전히 깊은 수면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에 꿈을 꾸었다는 느낌만 남고 구체적인 내용은 기억에 저장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한 불편함이나 수면 장애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걱정하실 필요 없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다만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준다면, 수면 위생을 개선하거나 필요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18살 여고생입니다. 시험기간이라 5시까지 공부하다가, 잠자려고 누워 잠깐 웹툰을 보고 있었는데요. 너무 졸렸는지 바로 잠들뻔 했거든요. 웹툰 내용도 기억 안날 정도로 거의 잠에 취한 상태였는데, 꿈을 꾸었습니다. 그렇게 의미있는 꿈은 아니었고 어머니의 건강이 우려되는 꿈이었는데 어머니의 건강에 관해 생각하자마자 갑자기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워 꿈 속에서 쓰러졌습니다. 그러더니 갑자기 제가 보고 있던 웹툰 화면이 보이더라구요. 움직이지도 못했고 (가위랑은 차원이 달랐어요) 아무 소리도 안 들릴 것 같이 귀도 먹먹했고 숨통이 계속 조여왔고 말도 할 수 없었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시야가 점점 좁아지더라고요. 정말 정신 잃으면 목숨이 위험할 것 같아 웹툰에 적힌 단어에 끝까지 집중하면서 버텼습니다. 그냥 단순히 꿈이 아닌게, 제가 웹툰을 실수로 전 주 회차를 절반까지 봤는데도 기억 못할 정도로 잠에 취해 그 단어가 있는 걸 꿈에서 알 수가 없습니다.. 건강에 많이 문제가 있는 걸까요ㅠㅠ??

제가 요즘 꿈과 현실 구분을 잘 못하는거갘아여 잠들때마다 꿈을 꿔요 엄청 오래자면 3시간 평균 20~30분 꿈을 꾸고 깨요 그걸 하루에 5번을 넘게 반복해요 점점 꿈과 현실의 구분이 이상해져요 분명 꿈으로 꾼건데 제가 겪은거처럼 헷갈려져가요 수면제를 받아야하나요? 꿈 안꾸고 오래 자고 싶어요 잠들어도 자는거같지않아요

75세의 여성입니다, 잠들자마자 헛 소리와 꿈을 자주 꾸는데, 어떤 증세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