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wbc 15-20, 약 없이 경과 관찰해도 되나요?
소변 검사 후 wbc 수치가 15-20정도 나았는데 의사 선생님이 경미한 수치라고 약 먹지말고 물 많이 먹고 지캬보자는데 괜찮을까?
소변 검사 후 wbc 수치가 15-20정도 나았는데 의사 선생님이 경미한 수치라고 약 먹지말고 물 많이 먹고 지캬보자는데 괜찮을까?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비뇨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변 검사에서 WBC 15-20 정도의 수치는 소변에 약간의 염증 소견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경미한 수치의 경우,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약물 치료 없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경과를 지켜보는 것도 적절한 접근법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변을 통해 세균이나 염증 물질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뇨기계 건강에 중요합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경미한 수치라고 판단하셨다면, 당장 약물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소변을 볼 때 통증이나 불편감, 잦은 소변, 소변이 탁하거나 냄새가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악화된다면 다시 의사를 찾아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사 선생님께서 추후 재검사를 권유하셨다면, 그 일정을 꼭 지켜주세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보건소에서 소변 검사 및 채혈 검사 했고 오늘 요단백 음성, 요당 음성, 요잠혈 약양성이 나왔고 요침사 검사(현미경 관찰판정) 요침검사 WBC 15-20/ HPF,RBC 3-4/HPF 이 나왔는데 뭔 뜻인가요?

월요일에 밥을 먹다가 턱을 잘못 움직였는지 턱이 맞물리는 왼쪽 귀 안쪽이 찌릿하는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그 이후로 강도는 줄었지만 30분 내지 1시간에 한번씩 입을 앙 다물면 같은 부분에 약간 찌릿한 통증이 있습니다. 가볍게 다물거나 움직일 때는 통증이 없습니다. 온찜질을 하며 경과관찰 해도 될까요?

아동병원에서 요로감염 진단 받았어요. wbc15-20 입니다. 이틀뒤 대학병원 신장내과 외래가 잡혀있는데요, 아동병원에서 받은 항생제를 먹여야 할까요? 소변검사에 영향을 끼치진 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