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IBS)은 스트레스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질환으로,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말씀하신 증상들(설사, 잔변감, 방귀 증가 등)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배변 양상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이에요. 대장이 과민해져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되거나 움직임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변비가 발생하며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기도 해요. 또한 내장 민감도가 증가하여 위장관 내 대변 또는 가스에 복부통증이나 불편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요. 스트레스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항문 클렌저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피부 자극이나 민감도를 높일 수 있으니 사용 빈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1회 정도로 줄이거나, 필요 시 따뜻한 물로 부드럽게 세정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세요.
현재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단순히 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약물 치료나 생활 습관 개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잔변감이나 변 상태 변화가 지속된다면 대장 내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준비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으실 텐데,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면,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심리 상담이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