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해 주사가 파상풍도 예방하나요?
바느질 바늘에 깊이 찔려 피가 많이 났어요 작년에 손주를 보아 백일해 주사를 맞았는데 이 주사가 파상풍도 예방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할까요?
바느질 바늘에 깊이 찔려 피가 많이 났어요 작년에 손주를 보아 백일해 주사를 맞았는데 이 주사가 파상풍도 예방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할까요?
질문자님의 상황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성인에게 접종하는 백일해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Tdap 백신으로, 파상풍(Tetanus), 디프테리아(Diphtheria), 백일해(Pertussis)를 동시에 예방하는 혼합 백신입니다.
따라서 작년에 손주를 위해 백일해 주사를 맞으셨다면, 그것이 Tdap 백신이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 경우 파상풍에 대한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은 한 번 맞으면 약 10년간 효과가 지속됩니다.
바느질 바늘에 깊이 찔려 피가 많이 났다면, 상처 부위를 깨끗이 씻고 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 부위에 염증 징후(붓기, 열감, 통증 증가, 고름)가 나타나거나 전신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작년에 백일해 주사를 맞으셨다면 추가로 파상풍 주사를 맞으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이나, 정확한 백신 종류가 확실하지 않거나 걱정되신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파상풍 주사를 중복으로 맞았습니다. 작년 말에 아내의 출산을 앞두고 백일해, 파상풍 등 예방 접종을 하였습니다. 그 사실을 잊고 오늘 팔에 찰과상을 입어 병원에 가 파상풍 주사를 맞았습니다. 1년도 되지 않아 중복으로 주사를 맞은 꼴인데 괜찮을까요?
파상풍 주사를 2019년에 맞았어요 백일해 주사를 맞고싶은데 (손주가 지금 돐입니다) 파상풍+백일해 주사만있어서 곤란하다 하네요~ 백일해만. 맞을수 없을까요?
산모가 백일해주사 맞으면 태아도 파상풍 면역 생기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