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갔을 때 소량의 변이 반복적으로 나와 편안함 느껴질 때 변비인가요?
불편할 때마다 화장실을가면 변이 안 나오는게 아니라 조금씩 소량의 변이 계속 나오는데 변을 보고 나오면 잠시 편해졌다가 다시 반복적으로 복통보다는 불편함이 느껴지는데 변비인 건가요?
불편할 때마다 화장실을가면 변이 안 나오는게 아니라 조금씩 소량의 변이 계속 나오는데 변을 보고 나오면 잠시 편해졌다가 다시 반복적으로 복통보다는 불편함이 느껴지는데 변비인 건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말씀하신 증상은 변비의 일종일 수 있어요. 변비는 대체로 변을 보기 어렵거나 변이 자주 나오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지만, 소량의 변이 자주 나오는 것도 변비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 운동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장내에 변이 완전히 배출되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수분 섭취를 늘리고 고섬유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내과 또는 소화기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편안하다가 배와 항문 쪽에서 불편해져요. 항문에서 변이 나올려는 느낌은 드는데 밀어내는 덩어리가 안 느껴져요. 그래서 불편할 때마다 화장실을 가면 변이 나오거나 안 나올 때가 많아요. 편안하다가 불편함이 찾아오면 너무 우울해져요. 불편하거나 화장실가면 변을 보는 횟수가 많아요

변을 보고 나왔는데도 잠시 괜찮아지다가 다시 변의 신호보다는 항문 안 쪽에서 불편함이 느껴질 때마다 화장실을 들리면 소량의 부드러운 변이 한 덩어리 씩 느리게 나와서 화장실을 심각하게 오래 있고 횟수도 많습니다. 화장실을 갈 때면 변이 조금씩나와요.

항문에서 덩어리는 안 느껴지고 불편해서 화장실을 다시 왔는데 휴지 조각이 찢어진 형태 같은 덩어리 변이 나왔습니다. 반복으로 불편할 때마다 화장실을 가면 변이 나옵니다. 왜 항문에서 밀어내는 덩어리가 느껴지는 걸까요? 그리고 덩어리가 안 느껴질 땐 불편하다면 몇 시간 씩 자주 느껴지더라도 화장실을 가야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