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과 심박수 저하 시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부정맥으로 치료받고 있는데요 이번주 계속 혈압이 90/60 나오며 심박수가 오늘 갑자기 57까지 떨어졌습니다 바로 병원에 방문해야 할 상황 일까요?
부정맥으로 치료받고 있는데요 이번주 계속 혈압이 90/60 나오며 심박수가 오늘 갑자기 57까지 떨어졌습니다 바로 병원에 방문해야 할 상황 일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부정맥 치료 중 혈압 및 심박수가 낮아져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평소 혈압과 심박수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동반되는 다른 증상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고 차이가 크고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할 필요가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 측정된 혈압 90/60mmHg은 일반적으로 낮은 편에 속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이 정도 혈압은 증상이 없다면 지켜보는 정도의 수준이지만, 평소의 평균 혈압이 어느 정도였는지에 따라 평소보다 급작스럽게 낮아진 혈압은 특히 부정맥이 있는 상황에서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또한 정상적인 성인의 심박수는 안정 상태에서 분당 60~100회이며 분당 57회는 약간 느린 편으로, 이 또한 평균 맥박 수에 비해 갑작스럽게 느려진 수치이고 부정맥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약물의 효과로 인해 정상보다 느려진 증상일 수 있어요.
현재 측정된 수치는 정상 범위에 경계선에 걸리는 수치라, 이상이 있다고 무조건 보기에는 어려우나 만약 평소 대비 혈압이 20mmHg 이상의 차이가 있다거나, 분당 10~20회 이상의 분당 맥박수 변화가 있다면 주의해서 봐야할 필요가 있고,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부정맥 치료 중 갑작스러운 변화는 반드시 확인이 필요해요.
또한 만약 어지러움, 가슴 통증, 호흡 곤란, 심한 피로, 구토, 심박수가 50이하로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 응급실로 바로 가야 하는 증상이며,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부정맥으로 치료를 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저혈압이 계속되고 심박수가 평소보다 느려지면 병원에서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해요.
따라서 혈압과 심박수 저하 외에 다른 증상이 없고 평소에 비해 급격한 수치로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라면, 안정상태에서 혈압과 심박수를 지속적으로 측정해보시는 것이 좋겠으며 어지러움이나 피로, 흉통 등의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잘 관찰해주세요.
만약 조금이라도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거나, 혈압 및 맥박이 더 저하되는 경우, 변동이 심한 경우엔 즉시 응급실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돌연사까지 이어질 수 있는 부정맥. 부정맥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봐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혈압은정상인데 심박수가 안정시 90~100정도됩니다 부정맥일까요
평소 안정기 맥박은 80-90회정도 측정되는데 걷거나 일을 할 땐 120대정도, 술을 마실 땐 가끔 150대까지도 가기도 합니다. 어쩔 때 한번은 심장에서 꿀럭이는 느낌을 받기도 하는데 병원 방문을 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친구들이랑 술 마시다가 온몸을 떨면서 개 거품 물고 쓰러졌다는데 그 기억은 없고 구급차 와서 정신 차리고 혈합이 높고 심박수위가 높다는데 제가 억지 부리면서 안간다고 하고 쉬고 있는데 지금 몸이 떨리고 하는데 지금이라도 응급실 가봐야 할까요..? 지금 장염에 생리중이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