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의학과에서 근전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을까요? 다른 비뇨기과나 신경과를 방문해야 할까요?
진료예약은 해놧는데 비뇨의학과에서도 근전도 검사를 시행할수 있죠? 검사기기는 있던데 말이죠... 거기서 진료보고 했었는데 저번엔 전립선염이라고 하시고 근전도 검사를 안햇는데 다른 비뇨기과를 가야하나요? 아니면 신경과로 가봐야하나요??
진료예약은 해놧는데 비뇨의학과에서도 근전도 검사를 시행할수 있죠? 검사기기는 있던데 말이죠... 거기서 진료보고 했었는데 저번엔 전립선염이라고 하시고 근전도 검사를 안햇는데 다른 비뇨기과를 가야하나요? 아니면 신경과로 가봐야하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비뇨의학과에서 근전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지 여부는 해당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근전도 검사는 신경과 근육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를 분석해 말초신경이나 신경 주변 및 근육의 이상이 있는지 보기 위한 검사로, 신경과에서 주로 시행하지만, 비뇨의학과에서도 방광이나 항문 괄약근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근전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어요.
만약 근전도 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전에 방문하셨던 비뇨의학과에서 검사를 시행하지 않았다면, 먼저 해당 비뇨의학과 의사와 상의하여 검사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의사가 검사의 필요성을 인정한다면 해당 병원에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져요. 만약 해당 병원에서 근전도 검사를 시행하지 않거나, 의사가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면,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을 위해 신경과로의 전원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진료 예약을 하신 병원에 미리 전화문의를 해 보시길 권유 드려요. 근전도 검사에 대한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고, 필요하다면 의사의 추천을 받아 다른 전문과로의 의뢰를 요청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25세 여자이며 이번 건강검진 결과 요잠혈 3+, 요중적혈구 5-10, 상피세포 1-2 가 나왔습니다. 요단백이나 다른 신장 질환은 정상으로 나왔으나, 이와 같은 요잠혈이 초등학생 시절부터 나왔어서 최소 10년 이상은 됐는데, 지금까지 정밀 검사를 받아본적이 없습니다.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신장검사와 소변검사만 해봐도 될지, 아니면 비뇨기과나 내과를 가야할지 고민입니다. 비뇨기과에 가서 어떤 검사를 하면 될까요? 또 만약 신장에 이상이 있는거라도 비뇨기과에서 알수있나요?

1. 연말정산 비뇨기과 기록도 남나요?? 2. 비뇨기과 방문 기록만 남는건가요, 아니면 시행한 검사 같은 거나 처방전도 다 남는건가요?

ssri 계열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배뇨장애가 생겨 비뇨기과를 다니고 있습니다. ct, mri, 요역동학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을 했지만 원인을 찾지 못한지 벌써 6개월 정도가 지났습니다. 검색해보니 ssri계열 항우울제가 중추신경에 영향을 미쳐 배뇨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드물게 있다고 하는데 만약에 이런 경우 신경과에 가서 검사를 해야하나요? 검사를 한다면 어떤 검사를 해야하나요? 비뇨기과에서는 마지막으로 근전도검사를 해볼텐데 여기서도 별 문제가 없으면 해줄 수 있는게 없다고 하더라구요 빅5 대학병원에서도 원인을 못찾으니 너무 답답하고 우울해서 질문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