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설 때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져 뇌 혈류가 감소하여 어지러워지는 질환이에요. 우울증과 기립성 저혈압은 서로 직접적인 원인과 결과의 관계는 아니지만, 우울증이 있는 경우 신체적 증상을 더 심하게 느낄 수 있고,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떨어져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신체적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심해지고 시야가 흐려지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이는 단순히 우울증 때문만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다른 신경학적 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지러운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 외에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과 같은 귀의 질환일 수도 있어요. 귀의 문제가 아니라면 뇌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 지 다음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어지럼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신경과 또는 이비인후과 등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 대한 걱정도 있으시다면, 이에 대한 검사도 함께 진행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고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