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잣말을 가끔 하는 것은 정상인가요?
혼자서 무언가 상황이 떠오르면 그상대와 대화하듯 혼잣말을 합니다 자주 그러진 않고 가끔 그럽니다
혼자서 무언가 상황이 떠오르면 그상대와 대화하듯 혼잣말을 합니다 자주 그러진 않고 가끔 그럽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가끔 혼잣말을 하는 것은 완전히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설명하신 것처럼 특정 상황이 떠오르면 그 상대와 대화하듯 혼잣말을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혼잣말은 생각이나 감정을 정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의 생각을 더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질문자님께서 자주 그러지 않고 가끔 혼잣말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이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정도라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혼잣말이 너무 빈번해지거나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심해진다면, 그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누군가랑 같이 있을때는 그럴 일이 없는데 혼자 있게 되면 그 당시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 상상을 하면서 그에 대한 혼잣말을 하게 돼요 예를 들면 혼자 밤길을 걷다가 갑자기 누군가가 시비를 거는 망상을 하고 그 상황에서 내가 대답하는 듯한 혼잣말을 하게 됩니다 제가 어렸을때부터 말더듬이가 있었는데 이걸 고치고싶어서 혼자서 이런저런 말을 하면서 말하는 연습같은걸 하곤 했었는데 이런 부분때문에 이런 증상이 생긴걸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혼잣말 하는 습관이 생겼는데 고치고 싶어요
제가 혼잣말을 하는 빈도가 늘었습니다. 근데 이게 단순히 ‘어디 보자’같은 혼잣말이 아니고, 제가 가상의 저를 대상으로 대화를 하듯이 혼잣말을 하게 됩니다. 주제는 일상적인 주제부터 공상까지 다양하고요. 심할때는 이런 혼잣말이 40분을 넘어가기도 하여 생활에 지장이 생기기도 합니다. 무슨 증상이고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