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발 하나로 발 안 딛고 걸을 수 있나요?

이OO • 2026.05.17

오른쪽 발목을 사정으로인해서 땅에 딛을수없는 상황인데..목발 하나밖에없어요…이런경우에도 디친발 안닿으면서 목발 하나로 걸어다닐수있나요?

정형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형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17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형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른쪽 발목을 딛을 수 없는 상황이라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시겠네요.

    목발 하나만으로 발을 완전히 들고 걷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권장되지 않습니다. 목발 하나로는 충분한 균형을 잡기 어려워 넘어질 위험이 크고, 이로 인해 추가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 보행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보세요:

    1. 목발 한 쌍 사용: 가능하다면 목발을 하나 더 구해서 양쪽 목발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2. 휠체어 사용: 목발을 추가로 구하기 어렵다면 휠체어를 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보행기 사용: 보행기도 안정적인 보행을 도와줄 수 있는 대안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목발 하나만으로 무리하게 걷다가 넘어지면 발목 상태가 더 악화되거나 다른 부위에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안전한 보조기구를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기기 대여점이나 병원에서 추가 목발이나 다른 보조기구를 구할 수 있는지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형외과 관련 질문

  • 다리 골절 수술 후 재활 중인데 목발 없이 걸을 수 있을까요?

    오른쪽다리 개방성골절로 수술후 2주반깁스 4주통깁스후 제거했는데 집에서 혼자 재활치료중입니다 2~3일안에 목발없이 걸을수있을거라했는데 절대 목발없이 걸을수없고 특히 밤에 화장실갈땐 없어서는 안될정도로 발등이며 뒷꿈치통증이 심하고 집에서 조금씩이나마 걸어다니기는 해도 다리각도가 안잡혀서 제대로 걸을수도없고 특히 조금만 쉬다걷게되면 발목이 또 굳어버려서 다시 목발을찾게되는데 제가 혼자하다보니 잘하고있는건가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뜨거운물에 족욕하면서 발 스트레칭해준다음 발바닥자극을주면서 풀어준뒤 냉찜질을 하면서 발목도 살짝씩 돌려주고 붓기를 풀어준뒤 걸을준비를 합니다 그냥은 다리에 무리가 심하게 가는듯 해서요 일주일있음 병원가는데 한쪽목발짚고가도 이상한거아니겠죠? 전 아직 아프고 다리각도도 안잡혔는데 어떻게 목발없이 걸을수있냐고요ㅠ 심리적으로 너무 스트레스가 심하네요 그리고 오늘처럼 눈오는 날엔 수술부위가 아픈게 정상인건가요?눈.비나 날씨가 흐림 삭신이 쑤시듯 수술부위가아픈건지요?

    통증

    기타통증

    발목통증

    2024.11.27
  • 무릎 수술 후 목발 딛기 시작 및 완전 딛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병원에서 무릎 수술을 두 차례 받았는데요. 7월 25일에 "좌측 슬개골의 슬개건 봉합술 및 내측 슬개대퇴 인대 봉합술"을 하였고, 8월 13일에 "좌측 슬관절의 관절경적 외측 반월상 연골판 봉합술 및 내측 반월상 연골판 봉합술"을 하였습니다. 의사선생님이 땅을 딛지 말라고 해서 지금 목발을 집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재활 치료는 이번주 화요일부터 cpm 30도로 하고 있어요. 보조기도 차고 있구요. 1. 체중을 조금씩 실으면서 목발을 딛는 것은 언제부터 할 수 있을까요? (의사선생님이 처음에는 6주 말하셨다가 다음에는 2달 이야기 하시고... 계속 말이 달라지셔서요 ㅠㅠ) 2. 체중을 완전 실으면서 언제부터 땅에 딛을 수 있을까요?

    정형외과

    2024.08.31
  • 반월상연골판 봉합 수술 후 깁스와 목발 제거, 걸을 수 있는 상태인가요?

    반월상연골판 봉합수술했고 22일 됐고 실밥푼지 3일 됐는데 의사가 23일날 깁스랑 목발 다 푼다는데 걸을 수 있으니까 푼다는거겠ㅈㅡ죠?ㅠ

    정형외과

    2024.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