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발목을 자주 접지르는 경우 발목을 잡아주는 인대가 자주 손상이 되면서 약해지게 되어요. 인대가 약해지면서 발목을 잡아주는 힘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발목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어요. 발목 안정성이 떨어진 경우 발목을 다시 접지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고 결국 발목 불안정성과 통증이 만성적으로 변하게 되어요.
이를 '발목 만성 불안정성'이라고 해요. 발목을 접질렀을 때 관리를 잘 해주지 않으면 위와 같은 악순환에 빠지게 되기 때문에, 부상 이후 관리가 중요해요.
접질렀을 때는 완전히 고정을 할 필요는 없으나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무리하지 말고 발목을 보호해주시면서 조금씩 활동을 시작하셔야 해요.
약해진 인대를 보완해주기 위한 발목 주변부 근육 강화(특히, 발목 올림근)가 필요하며, 떨어진 위치감각을 다시 훈련하기 위해 한발 서기 연습 등을 해주셔야 해요.
과격한 활동이나 오랜시간 걷는 활동을 하실 때는 발목보호대를 착용하셔서 추가 부상을 예방해주셔야 해요. 발목이 자주 붓는 경우 급성기에는 냉찜질, 평상시에는 온찜질을 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약해진 인대를 재생하고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병원에서 체외충격파치료와 프롤로 주사를 시도해볼 수 있어요. 따라서 이에 대해 진료의와 상담 받아 보실 것을 권유 드려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