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는동안 화장실을 4번 가는데 완화할 수 있는 약이 있을까요?
자는동안 화장실을 4번 가는데 완화할 수 있는 약이 있을까요?
자는동안 화장실을 4번 가는데 완화할 수 있는 약이 있을까요?
야간뇨는 소변 때문에 잠에서 깨는 증상인데, 밤에 자다가 깨서 배출하는 소변량이 300~500mL일 때 야간뇨로 진단해요. 하지만 일반인이 야간 소변량을 측정하기는 힘들어요. 이때는 소변 때문에 잠을 깨는 횟수로 알아볼 수 있어요. 최소 3개월 이상 밤에 2회 이상 소변이 마려워 잠에서 깨면 야간뇨로 봐야 한다고 해요. 야간뇨는 원인이 복합적이기 때문에 원인 질환을 함께 치료해야 해요. 야간뇨 치료에 직접 도움을 주는 약물은 항이뇨호르몬이에요. 소변 생성에 관여하는 ADH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해 야간에 소변량 생성을 줄여요. 그러나 증상이 있다고 해서 처음부터 이 약을 처방하지는 않으며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방광 기능을 정상화하는 약을 써도 효과가 없을 때 마지막으로 처방한다고 해요. 원인 질환 치료와 함께 행동요법을 병행하면 도움이 돼요. 먼저 물 섭취에 신경 쓰는 것이 좋고, 하루 2L 이상 과도한 물 섭취는 야간뇨 원인이라고 해요. 저녁식사를 마친 후나 잠자기 두 시간 전에는 가급적 물을 마시지 않으며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도 야간뇨를 관리하는 방법이라고 해요. 체내에 과다한 소금이 축적되면 신장은 소금(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하려는 활동이 활발해져요. 평소 이뇨작용을 유발하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방광을 자극하는 매운 음식이나 탄산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고 증상이 비교적 가벼울 때는 1주일에 3회 이상 뜨거운 물로 좌욕을 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긴장을 이완하면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밤에 잠을 잘 못 자도 야간뇨가 생길 수 있으니 낮잠을 줄이고, 낮에 조깅이나 산책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면 도움이 돼요. 자세한 것은 비뇨의학과 진료 보시고 검사 시행해보시고 치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꼭 확인해주세요.
밤에 자면서 화장실을 3번 이상 가는데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까?
하루에 화장실을 몇 번 이상 가야 자주 간다고 판단할 수 있나요? 혹시 화장실을 하루에 2~3번 가는 것은 자주 가는 것이 아닌가요?
밤에 4~5번 화장실을갑니다. 그래서 깊은잠도 잘수없구요. 어디가문제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