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기간마다 우울감이 심해요

김OO • 2023.06.08

생리전후 일주일 거의 2-3주동안은 매사 부정적이고 죽고 싶어질만큼 너무 우울해져서 괴로워요... 화도 툭하면 내서 가족이랑 자주 싸우고요..ㅜㅜ 눈물도 많아져요 그런데 이 기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듯 또 괜찮아집니다... 이런경우엔 약을 먹어야 하는건가요?

우울증자살스트레스심리상담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6.08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를 하는 대부분의 가임기 여성들은 대부분 크고 작은 월경전증후군(PMS)를 가지고 있어요. PMS는 월경 전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증상 등으로 사람에 따라 우울감, 두통, 소화불량, 골반통, 복통, 유방통 등으로 나타나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우울감이 심해지고 기분조절이 되지 않기도 하고 이 같은 증상을 월경전불쾌장애(PMDD)라고 해요. PMS와 비슷하지만 훨씬 더 극단적은 증상을 호소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생리 전 1~2주 동안 급격한 기분 변화, 심한 우울증 또는 불안증이 나타나고 생리가 시작되면 사라져요. 기분 변화 외에도 유방통, 복부팽만, 근육통, 피부 염증, 가려움증, 여드름, 포진 등이 보고되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현기증과 발작, 심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산부인과 질환인 PMS와 달리 PMDD는 정신과 질환으로 분류되는 데 가임기 여성의 5~10%는 PMDD를 겪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해요. 치료에는 플로작 등 플루옥세틴 성분의 항우울제가 주로 처방되는데, 월경 시작 1주일 전부터 월경까지 복약해야 해요. 산부인과적 질환이 PMDD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기 대문에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기 전 산부인과에 들려 관련 검진을 받아 볼 것을 추천한다고 해요. 우선적으로는 산부인과 진료를 권장 드릴게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비대면 진료부터 처방약 픽업까지
병원이 온다이병헌 모델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