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얼굴만 햇볕을 많이 쬐어야 비타민D 생성에 충분한가요?

김OO • 2024.03.18

밖에나가서 햇빛을쬐면 몸에서 비타민D가 생성되잖아요. 옷입은부분말고 얼굴이나 손같이 피부가 드러난 부분에서만 생기는건가요? 그럼 겨울엔 피부가 드러난곳이 얼굴밖에 없는데 햇볕을 더 많이 오래 쬐어야하나요?

가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가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3.18
    의료진이 검수를 완료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겨울철에는 태양의 고도가 낮고, 햇빛이 약하기 때문에 비타민 D 생성에 불리한 조건이 됩니다. 비타민 D는 피부에 자외선 B (UVB)가 닿을 때 생성되는데, 얼굴이나 손과 같이 노출된 피부 부위에서 주로 생성됩니다. 그러나 겨울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대부분의 피부가 옷으로 가려져 있고, 자외선의 강도도 약해져서 노출된 피부만으로는 충분한 비타민 D를 생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에는 햇빛을 더 오래 쬐는 것보다는 식단을 통해 비타민 D를 섭취하거나, 필요하다면 보충제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등푸른 생선, 버섯, 달걀 노른자, 강화된 우유 및 시리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의사와 상담하여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D 과다 복용이 지속된다면 개개인에 따라서는 변비, 설사, 고칼슘혈증, 관절 석회화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부탁드려요.

    만약 햇빛을 통해 비타민 D를 얻고자 한다면, 날씨가 따뜻하고 자외선 지수가 적당한 날에 얼굴과 손뿐만 아니라 팔이나 다리 등 더 넓은 피부 부위를 적절한 시간 동안 노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부 건강을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과도한 햇빛 노출로 인한 피부 손상이나 피부암 위험을 주의해야 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닥터나우가 지지 않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