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륜 상처에 생긴 딱지는 그냥 두는 게 좋은가요?

전OO • 2026.04.08

유륜쪽에 상처나서 딱지생겼어요 딱지 떼어내니또딱지 생겨서 그냥두는게 좋은거죠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0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유륜에 생긴 딱지는 떼지 않고 그냥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딱지는 상처를 보호하고 치유를 돕는 자연적인 방어막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딱지를 인위적으로 떼어내면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처가 다시 노출되어 회복이 지연되고,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경험하신 것처럼 딱지를 떼면 다시 딱지가 생기는 것은 상처가 아직 완전히 치유되지 않았다는 신호입니다.

    상처 부위는 깨끗하게 유지하시고, 가려움이 있더라도 긁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상처 주변에 발적, 부종, 통증이 심해지거나 진물이나 고름이 나온다면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손톱이 부러졌는데 그냥 두는게 좋을까요?

    손톱 젤네일을 하고 있다가 부러져서 피도 살짝났는데ㅠㅠ 이걸 지우고 관리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기르는게 좋을까요? 병원에 가야될까요?

    피부과

    2023.08.05
  • 수두 상처가 깊고 딱지가 떨어지지 않아 걱정되는데, 딱지를 떼거나 그대로 두는 것이 좋을까요?

    수두에 걸린지 15일이 지나고 이제 바이러스는 없고 딱지가 생기고 떨어지는 단계입니다. 얼굴에 제일 처음 생겼던.. 수두 인줄 모르고 물집이 터져버렸던 큰 상처가 있는데 상처 중에 가장 크고 깊은 상처예요. 딱지도 상처 깊은 곳부터 붙어서 제일 늦게 떨어지는 것 같은데.. 제가 실수로 손에 걸려서 딱지가 반 정도 벌어졌습니다.. 세수를 하면 딱지 사이로 물이 들어가고 폼클렌저가 들어가면서 세균이 번식할 환경이 될 것 같아요. 딱지를 그냥 두어도 괜찮을까요? 딱지를 강제로 떼버리면 흉이 많이 진다고 해서 뗄 수도 없고.. 안떼기에는 세균이 번식할 것 같아요 세수를 계속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인 것 같구요..ㅜㅜ 딱지를 떼고 습윤밴드를 붙일지, 그냥 두고 살살 세수할 지 고민이 됩니다.. 그리고 이 상처가 제일 크고 깊어서 그런지 딱지가 붙어서 그런지 회복이 더뎌요.. 정상인건가요?

    피부과

    대상포진

    2024.12.05
  • 상처가 빨리 나으려면 딱지가 안생기는게 좋은가요?

    아주 깊은 상처가 아니고 피가 맺히거나 살짝 흐를정도의 상처의 경우 연고와 밴드로 습한 상태를 만들어 주는게 좋은가요? 통풍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서 뭐가 맞는지 궁금합니다

    피부과

    2023.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