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륜 상처에 생긴 딱지는 그냥 두는 게 좋은가요?
유륜쪽에 상처나서 딱지생겼어요 딱지 떼어내니또딱지 생겨서 그냥두는게 좋은거죠
유륜쪽에 상처나서 딱지생겼어요 딱지 떼어내니또딱지 생겨서 그냥두는게 좋은거죠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유륜에 생긴 딱지는 떼지 않고 그냥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딱지는 상처를 보호하고 치유를 돕는 자연적인 방어막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딱지를 인위적으로 떼어내면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처가 다시 노출되어 회복이 지연되고,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경험하신 것처럼 딱지를 떼면 다시 딱지가 생기는 것은 상처가 아직 완전히 치유되지 않았다는 신호입니다.
상처 부위는 깨끗하게 유지하시고, 가려움이 있더라도 긁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상처 주변에 발적, 부종, 통증이 심해지거나 진물이나 고름이 나온다면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손톱 젤네일을 하고 있다가 부러져서 피도 살짝났는데ㅠㅠ 이걸 지우고 관리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기르는게 좋을까요? 병원에 가야될까요?

수두에 걸린지 15일이 지나고 이제 바이러스는 없고 딱지가 생기고 떨어지는 단계입니다. 얼굴에 제일 처음 생겼던.. 수두 인줄 모르고 물집이 터져버렸던 큰 상처가 있는데 상처 중에 가장 크고 깊은 상처예요. 딱지도 상처 깊은 곳부터 붙어서 제일 늦게 떨어지는 것 같은데.. 제가 실수로 손에 걸려서 딱지가 반 정도 벌어졌습니다.. 세수를 하면 딱지 사이로 물이 들어가고 폼클렌저가 들어가면서 세균이 번식할 환경이 될 것 같아요. 딱지를 그냥 두어도 괜찮을까요? 딱지를 강제로 떼버리면 흉이 많이 진다고 해서 뗄 수도 없고.. 안떼기에는 세균이 번식할 것 같아요 세수를 계속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인 것 같구요..ㅜㅜ 딱지를 떼고 습윤밴드를 붙일지, 그냥 두고 살살 세수할 지 고민이 됩니다.. 그리고 이 상처가 제일 크고 깊어서 그런지 딱지가 붙어서 그런지 회복이 더뎌요.. 정상인건가요?

아주 깊은 상처가 아니고 피가 맺히거나 살짝 흐를정도의 상처의 경우 연고와 밴드로 습한 상태를 만들어 주는게 좋은가요? 통풍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서 뭐가 맞는지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