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아기의 변 물이 더 묽어져 걱정되는데, 영향을 미칠까요?
4개월 아기입니다 요즘 똥을 진득하게 눟다가 오늘은 더 묽어져서 걱정되어 문의 남겨요 현재 체온은 37.2도 입니다 최근 입으로 뭐든 가지고 가며 분유를 바꾸기위해 퐁당퐁당을 하고 있는데 영향이 있을까요? 사진과 같은 변을 설사라고하는지도 궁금합니다
4개월 아기입니다 요즘 똥을 진득하게 눟다가 오늘은 더 묽어져서 걱정되어 문의 남겨요 현재 체온은 37.2도 입니다 최근 입으로 뭐든 가지고 가며 분유를 바꾸기위해 퐁당퐁당을 하고 있는데 영향이 있을까요? 사진과 같은 변을 설사라고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4개월 된 아기의 변 상태가 묽어진 것은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유를 바꾸는 과정에서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아기의 소화 시스템이 새로운 분유에 적응하려고 할 때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입으로 물건을 가져가는 시기에는 새로운 세균에 노출되어 변의 상태가 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7.2도의 체온은 약간의 열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아기의 전반적인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이 묽어졌다고 해서 반드시 설사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며, 아기가 불편해 보이지 않고 잘 먹고 잘 노는 등의 컨디션에 이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변의 상태가 평소와 다르게 지속되거나 아기가 불편해 보인다면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의 경우, 변이 매우 묽고 빈도가 잦아지며, 아기가 탈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기의 변 상태가 계속해서 걱정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아기의 변은 개인의 특성처럼 아기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단순히 횟수가 많고 적은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며, 대변의 형태가 없는 물변(설사)이거나 배변 횟수가 평소의 2~3배 가량으로 늘어난 경우에는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곧 6개월 되는 아기인데 묽은변을 싸요 혹시 설사일까요? 장염일까봐 걱정이네요
4개월 애기가묽은변을 싸는데 장염은 아니겠죠?
돌이 지난 아기라 우유와 분유를 섞어먹이다가 (멸균우유) 어제 처음으로 우유만 주었습니다. 낮에 200ml, 밤에 100ml 주었는데 어제 밤부터 묽은 변을 봅니다. 원래 약간 묽은 변을 보는 아기인데 좀 더 묽은 변을 보네요. 오늘 묽은 변 4회, 방귀 뀌면서 지리며 본 변은 3회입니다. 코변도 2회 보았습니다. 낮에도 우유 100ml를 먹었고, 아기 컨디션은 괜찮고 밥이랑 물도 잘 먹고있습니다. 이럴 경우 저녁부터 분유를 주고 변이 괜찮아지면 락토프리 우유를 먹이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우유를 소량으로 몇일 더 먹여보는게 맞을까요? 혹시 우유때문이 아니라 장염일 가능성도 있나요? (아래 사진중 첫 사진은 낮 사진이고 두번째 사진은 밤 사진입니다. 설사로 봐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