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반사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나요?
모로반사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나요?
모로반사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모로 반사(Moro reflex)는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정상적인 반사 반응 중 하나로, 갑작스러운 소리나 움직임에 대한 반응으로 아기가 팔을 벌리고 손을 움켜쥔 뒤 다시 몸을 원래의 자세로 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생후 2~4개월 사이에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모로 반사가 심해진다'는 표현보다는 아기가 특정 자극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아요. 모로 반사가 예상보다 강하게 나타나거나, 생후 6개월이 지나도록 사라지지 않는 경우, 이는 신경학적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응급실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모로 반사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걱정된다면, 아기의 발달 과정에 있어 의사 표현이 불분명한 경우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서 빠른 확인이 어려운 점이 많은데요. 아기의 성향 상 특정 상황에 잘 울지 않을 수 있고, 현재는 이러한 증상이 보여지더라도 어린 아기에게 여러 검사나 치료를 행할 수 없어 개월 수가 올라가면서 적절한 연령 때에 할 수 있는 동작이나 움직임, 걸음 등의 여러 요소들을 평가하면서 발달을 하게 돼요. 이런 전반적인 사항은 아동 발달 전문 센터 등을 통해 확인해보기도 하지만 우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이러한 곳에서 정보를 얻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105일차 모로반사가 아직 심한데 괜찮나요? 팔을 심하게 허우적대요

아기가 모로반사로 인해 자다가 수시로 놀래서 깨고 울기도 합니다. 아기가 자주 놀래서 옆에서 가슴 진정 시키기 위해 손을 올리고 있으면 성인인 저도 놀랄정도로 심하게 놀라는데 괜찮은걸까요?

모로반사 없는 아기도 있나요? ㅜㅠ 저희 애가 조리원에서 나와서부터 바로 속싸개를 안했는데 모로반사없으면 중추신경계 이상이있을수있다고해서요 그런것도 출산병원이나 조리원에서 뵙는 소아과 선생님이 이상했다면 이야기 해줬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