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전유두종과 곤지름 차이가 무엇인가요?
질전유두종과 곤지름 차이가 무엇인가요?
질전유두종과 곤지름 차이가 무엇인가요?
질전정유두종과 곤지름은 둘 다 병변을 일으키지만, 발생 부위와 병변의 특성, 그리고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질전정유두종은 질의 바깥부분에 돋아난 작은 피부와 같은 색의 돌기로, 소음순이나 질 입구인 전정에 대칭으로 1-2mm 직경 크기로 자라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는 외음부의 변이이지만 질환은 아니며, 성매개감염병이 아니라 전파되지 않습니다. 심하게 문지르거나 자극을 줄 경우 악화될 수 있으며, 해당 병변의 정도에 따라서 가렵거나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곤지름은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성기 부위에 생기는 사마귀의 일종입니다. 좁쌀 모양으로 시작하며 시간이 지나면 병변이 모여서 산딸기나 닭벼슬 모양으로 변화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통증은 없는 편이지만 가려움증이 있거나 건드리면 쉽게 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냉동치료, 전기소작법, 레이저 치료 등으로 치료할 수 있고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성병의 일종이므로 반드시 파트너와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 질환 모두 병변이 발생하는 부위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의 종류, 그리고 증상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질전정유두종일까요 아니면 곤지름일까요
질전정유두종인지 곤지름인지 헷갈려요 발견한지는 6개월정도 지났고 성경험은 없습니다 처음 발견했을 때는 질전정유두종과 모양이 비슷하기도 하고 성경험이 없어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겼어요 그대신 2주에 한번 또는 너무 걱정될 때는 굉장히 자주 소음순 안쪽을 보고 만지고 했는데요 이렇게 손으로 자주 잡아당기고 만진 경우에 질전정유두종이 터질(?)수 있나요? 최근 거의 매일 만지긴 했어요 오늘 소변을 보는데 피가 좀 묻어나와서 바로 확인해보니 질전정유두종이라 생각했던 것들중 하나가 터져(?)서 하얀색으로 변했어요 그래서 이게 뭔가 싶어서 조금 잡아당겼더니 평소와 다르게 엄청 쉽게 떼졌습니다 만지면 맨들거리고 주변 점막이랑 색은 비슷한데 좀 길고 손으로 잡아당길 수 있는 정도의 길이(?)입니다 참고로 질염기(?)는 자주 있습니다 그리고 맨 처음 발견했을때 자주 만져서인지 뭔가 그 부위에서 살짝 수가 늘어난(?) 느낌은 있고 이곳저곳 번지지는 않았어요
3개월 전, 조직검사 후에 곤지름 판정을 받아, 음핵에 난 회색빛 둥근 곤지름을 제거했습니다. 통상 곤지름이 ‘닭벼슬’처럼 나는 것이라고 하는데 혹시나 싶어서 요도구를 벌려보니, 요도 안의 살이 닭벼슬처럼 하얗게 튀어나와있습니다. 곤지름일까요? 아니면 질전정유두종 같은 정상조직일까요? 요도입구에 곤지름이 났다면 요도 내시경 검사까지 해야될 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