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속에 약 복용 후 속쓰림 원인은?

조OO • 2026.09.28

토하고 빈속에 약먹었을때처럼 속이 뜨겁고 아픈데 왜이런건가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28

    속이 뜨겁고 아프신 상태라니 많이 힘드셨겠어요. 토하신 후에 빈속에 약을 드시면 위 점막이 약물 성분에 직접 자극을 받아 속쓰림이나 화끈거리는 통증이 나타나기 쉬운데, 그 원인과 대처 방법을 살펴볼게요.

    빈속에 약을 먹으면 속이 쓰린 이유

    위 속에 음식물이 없는 상태에서 약을 복용하면 약 성분이 위벽에 직접 닿아 자극을 주게 됩니다. 특히 소염진통제나 항생제 계열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거나 위 점막을 손상시켜 속쓰림, 화끈거리는 통증, 구역감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이미 구토를 하신 상태라면 위 점막이 한 차례 자극을 받은 뒤라 더 예민해져 있을 가능성도 있어서, 평소보다 증상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대처

    • 물을 조금씩 나누어 마셔 위를 자극하지 않게 진정시켜 보세요.
    • 복용 후에는 바로 눕지 말고 상체를 세운 자세로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다음 복용 시에는 가능하면 죽이나 빵 등 간단한 음식을 조금이라도 섭취한 후 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탄산음료는 잠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조치를 취해도 속쓰림이나 통증이 가라앉지 않거나, 구토가 반복되거나, 검은 변·혈토처럼 위장 출혈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처방받으신 병원이나 약국에 바로 상담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