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을 볼 때 힘을 많이 주어 선홍색 피와 점액질이 동반되어 나온 경우, 이는 항문 주변의 작은 혈관이 파열되어 생긴 항문 출혈일 수 있어요. 특히 변이 딱딱하고 굵었다면, 이는 항문 균열이나 치핵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항문 주변에 튀어나온 부분이 만져지는 것도 치핵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항문 출혈이 한두 번 발생하고 증상이 경미하며, 이후 변이 부드럽게 나오고 출혈이 줄어들었다면 급한 대처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러나 출혈이 지속되거나 통증, 가려움, 변비 또는 설사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조치로는 다음과 같아요:
- 충분한 수분 섭취: 변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 식이섬유 섭취: 과일, 채소, 통곡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하세요.
- 규칙적인 배변 습관: 매일 같은 시간에 화장실에 가려고 노력하세요.
- 장시간 앉아 있지 않기: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치핵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일어나서 걷기 등의 활동을 하세요.
- 변을 볼 때 과도한 힘을 주지 않기: 부드럽게 배변하려고 노력하세요.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가까운 항문외과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의는 필요한 경우 추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