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치열로 인한 무른변과 피가 섞인 대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OO • 2024.03.11

만성치열인데 무른변을 봐도 통증과 대변에 피가 묻어나와요. 이유가 뭘까요?

치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3.11
    error

    AI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답변으로, 어떠한 의학적 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만성치열(만성 항문열상)은 항문 주위의 피부나 점막이 반복적으로 찢어지면서 생기는 상태로, 대변을 볼 때 통증이나 출혈을 유발할 수 있어요. 무른변이라도 항문의 상처 부위가 아직 완전히 치유되지 않았거나, 변의 통과로 인해 상처가 반복적으로 자극받아 출혈이 일어날 수 있어요.

    만성치열로 인한 출혈은 대개 밝은 붉은색의 피가 대변 표면에 묻어나오거나 화장지에 묻어나는 형태로 나타나며, 이는 치열이어도 변이 나오면서 변에 피가 묻어날 수 있어요. 하지만 무른변과 피가 섞인 대변이 지속적으로 관찰된다면, 단순한 만성치열 외에도 다른 원인을 고려해야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대장 또는 직장의 염증, 감염, 용종, 대장암 등 다양한 질환들이 출혈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해요. 직장 수지 검사를 하면 항문 협착 유무, 치질 종류를 촉진하여 파악이 가능해요. 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안쪽 근육이 단단해져 있는 정도를 확인해보면 치루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항문부터 손가락을 넣어 대장암을 진단하는 경우가 전체 대장암의 약 60%를 차지한다고 해요. 따라서 검사를 하고 치열로 진단하는 것은 가능해요.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외과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