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최근 건강검진 결과와 1년 사이에 나타난 여러 증상들로 걱정이 되셨을 것 같은데요.
첨부해주신 사진을 보았을 때, 결과지의 소견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해보시면 보다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검진에서 시행한 혈액 검사 결과만으로는 큰 질환이나 응급하게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한 상황이라 보긴 어려우며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 개선을 통해 추적 검사를 시행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이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먼저 '심장' 에 대해서 살펴보았을 때 심장 쪽 오른쪽 명치 통증이나 호흡 불편감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양상으로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잘 살펴봐주셔야해요.
이러한 증상이 잦은 경우 심전도 재검사 및 심초음파 등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겠으나 이러한 증상들은 대게 과도한 스트레스나 위염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보여질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두번째로, '간' 수치와 관련하여 살펴보면 ALT 수치가 상승되었고 지방간 소견에 대한 결과가 있으신데요.
급격하게 증가된 수치이거나 반대로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이 아니라면 이는 개인의 음주나 생활습관, 컨디션등에 따라 영향이 있을 수 있어요. 지방간에 의해서도 정상 범위보다 높아질 수 있고요.
따라서, 지방간일 경우에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 섭취를 늘리며, 나쁜 지방과 당분을 제한하여 식습관을 교정해 보시길 권해드리며, 식습관 개선과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췌장' 과 관련해서는 현재 검진 결과에서 특이 소견이나 문제를 의심할만한 결과가 없어 어떠한 부분을 고려하고 계신지 정확히 알기가 어려워요.
마지막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나 적정 수면이 이루어지지 않아 피로가 쌓이게 되면 신체의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자도자도 피곤한 증상 또한 이에 해당되고요. 밀린 잠을 자더라도 그 피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어요.
위나 장에도 영향을 주어 염증 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요.
따라서 균형잡힌 식사와 필수 영양소 섭취,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1-3개월 이내 재검사를 받아보시거나 해당 검사 결과지와 함께 가까운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 진료를 통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지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