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에 약 복용 후 울렁거림이 생겼나요?

소OO • 2026.09.14

스트레스성 위염같은데 속 쓰리고 아파서 보건실에서 약 먹었는데 이젠 울렁거려요

속쓰림위염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14

    속이 쓰리고 아파서 약을 드셨는데 오히려 울렁거림이 생기셨다니 많이 불편하시겠어요. 스트레스성 위염과 약 복용, 두 가지 모두가 울렁거림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원인을 하나씩 짚어보고 대처 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울렁거림이 생기는 이유

    위염 증상 자체로 인한 울렁거림

    스트레스성 위염은 위산 분비가 늘어나거나 위 점막이 자극을 받으면서 속쓰림, 복통과 함께 오심(속이 울렁거리는 느낌)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식사가 불규칙할 때 위 운동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가 더 안 되고 울렁거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복용한 약으로 인한 울렁거림

    보건실에서 받은 약이 어떤 성분인지 정확히 알 수 없어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진통제나 소염제 계열은 위 점막을 자극해서 공복에 복용하면 속쓰림과 울렁거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염 증상 완화를 위해 처방되는 약물 중에도 일부는 초기에 구역감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대처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죽, 미음 등)을 소량씩 나누어 섭취하기
    • 카페인, 탄산,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피하기
    •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줄이기
    • 약은 가능하면 공복이 아닌 식후에 복용하기

    다만 울렁거림이 계속되거나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증상이 하루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면 자가 판단으로 계속 참기보다는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상황에 맞는 약으로 조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