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이 겪고 계신 불안감과 무기력함, 결정 장애, 자존감 저하 등의 증상은 우울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 불안,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며, 일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단약 후 3개월이 지났음에도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는 것은 우울증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거나, 약물 중단 후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과 취업에 대한 부담감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하고 싶은데 하기 싫은 모순된 감정은 우울증의 전형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의욕은 있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현재 상태가 지속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를 다시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약물 치료의 재개 또는 조정, 심리 상담 등을 통해 증상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여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취업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면, 단기 아르바이트나 재택근무 등 부담이 적은 일부터 시작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이 많이 힘드시겠지만, 적절한 도움을 통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으니 희망을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