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몇 달 전부터 저녁 시간대 고열이 나고 코막힘, 콧물, 눈물이 흐르는 증상이 있어 병원 진료도 받고 검사도 해보았는데도 원인을 찾을 수 없어 많이 답답하고 괴로우셨을 거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주기성 발열 증후군, 성인형 스틸병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방금 말씀하신 증상은 단순히 감염성 질환이기에는 비전형적이고 반복적인 일정한 패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는 단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환이라기보다는 내과적 혹은 자기면역 질환의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요.
먼저 주기성 발열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파파 증후군, 가족성 지중해 열과 같은 질환이 있습니다.
주로 자가면역성 염증 반응에 의해 발생하며 주깆거으로 비슷한 양상의 고열이 반복되고 대부분 감염 소견 없이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아요.
특히 원인 불명의 주기적 발열 및 림프절염을 동반하는 소아질환이지만 성인에서도 드물게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을 성인형 스틸병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성인형 스틸병은 전신 장기를 침범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소아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전신형과 유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체 환자의 80%이상이 16세에서 25세사이에 발병한다고 해요.
39도 이상의 고열이 갑자기 발생하고 열이 나면 피부 발진, 심한 근육통, 관절통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반점과 함께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 목감기와 같이 목이 아프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현재 의심되는 질환들을 보았을 때 항생제는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임의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은 염증성 혹은 자가면역성 질환이 더 의심되며, 항생제 반복 복용은 미생물 내성만 유발할 수 있을 것 같아 주의가 필요해요.
지속적으로 열이 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전까지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계열의 해열진통소염제만을 복용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확인 및 치료를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내과 혹은 류마티스 내과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