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 후 씌운 치아와 잇몸 통증 원인은?

정OO • 2026.04.02

일주일전에찬물먹다가이가시려서치과를내원해서검사를받았는대잇몸이부어있어서전체적으로스켈링을하고염증약처방을받아서왔는대요약먹고난후에괜찮아졌는대일주일후에괜찮은지검진받으로오라해서가서그쪽부위만부분스켈링을했는대요그전까지는괜찮았었는대스켈링한뒤로부터일년전에신경치료하고이빨씌운데가찬거를먹으면욱씬거리면서이빨씌운곳옆에이빨잇몸사이가욱씬거려서다시치과를내원해서말했더니잇몸에는아무이상이없다하여다시염증약처방을받고잇몸에머가껴있을수도있다하여잇몸치료를해주시고난후에약을먹어도괜찮았다가다시아팠다가위아래로이빨이왔다갔다욱씬거리고잇몸도욱씬거리고요새12시간씩일하고몸이피곤하고그날도터지고다겹쳐버렸내요

기타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02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신경치료 후 씌운 치아와 잇몸 통증으로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운 치아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스켈링 과정에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자극이 가해져 일시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치료를 한 치아 주변은 더 민감할 수 있어요.

    둘째, 신경치료를 했더라도 치아 주변에 염증이 남아있거나 재발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찬 음식을 먹을 때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셋째, 크라운과 치아 사이에 미세한 틈이 생겨 자극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크라운 아래 부분에 미세한 균열이나 틈이 생길 수 있어요.

    넷째, 과도한 업무와 피로가 이갈이나 이 악물기를 유발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12시간씩 일하시면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면 무의식적으로 이를 악물게 되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현재 상태가 지속된다면 다시 치과를 방문하셔서 다음과 같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교합 검사: 씌운 치아의 높이가 적절한지 확인
    2. X-ray 촬영: 치아 뿌리 부분에 염증이 있는지 확인
    3. 크라운 상태 점검: 크라운과 치아 사이 틈이 있는지 확인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소염제를 복용하시고, 찬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스트레스 관리에도 신경 쓰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치아 재신경치료 후 턱과 잇몸 통증, 이는 정상적인 증상인가요?

    치아 재신경치료 중인데요 3일전에 치료 받았고 치료당일에 이에서 소리가 좀 났어요 여러번 뚜두둑 거리는 소리요 그래서 다음날 치과를 가보니 임시치아가 빠지진 않았다고 문제없다고 들었어요 그 이후로는 치아에서 소리는 안났어요 그런데 오늘 3일차인데 자고 일어나니 잇몸? 턱? 쪽이 아파요 어제도 뻐근하긴 했는데 오늘은 확실히 아픈 느낌이에요 신경치료 하고 나면 턱..? 신경쪽..? 치아뿌리쪽…? 이 아프기도 하나요….?

    치의학

    2023.10.07
  • 치아 신경치료 후 잇몸 염증, 발치 필요한가요?

    신경치료한 치아 (7년정도 됐음)가 갑자기 잇몸이 아프고 염증이 생길수가 있는지요? 작년12월에 스케일링 하였고 아무이상이 없었는데 최근 잇몸붓고 아파서 치과가니 잇몸뼈가 녹아서 발치해야 한다고... 무조건 발치가 답인지요?

    치의학

    2024.03.31
  • 치아 신경치료 후 잇몸 염증 지속,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치아 신경치료하고 몇년있다가 잇몸에 염증이 계속생겨서 다시 신경치료 했는데 염증이 매일 생기고 터지고 그러내요 1년넘게. 처음에는 염증 크기가 작았는데 요즘은 좀커지고 있어요.

    치의학

    잇몸염증

    2024.11.24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