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PINE CT 결과, 디스크 볼징 및 도출 상태로 무리하게 되면 악화될 수 있을까요?
L-SPINE CT- L4/5 disc level - diffuse disc bulging L5/51 disc level - broad based disc protrusion rec.) clinical correlation CT 결과인데 이 상태에서 무리하게 되면 더 악화될 수도 있는 건가요?? 그리고 어떤상태인 건지 궁금해요
L-SPINE CT- L4/5 disc level - diffuse disc bulging L5/51 disc level - broad based disc protrusion rec.) clinical correlation CT 결과인데 이 상태에서 무리하게 되면 더 악화될 수도 있는 건가요?? 그리고 어떤상태인 건지 궁금해요
L-SPINE CT 결과에 따르면, L4/5 디스크 수준에서는 디스크가 전반적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태이며(디퓨즈 디스크 불징), L5/S1 디스크 수준에서는 넓은 범위에 걸쳐 디스크가 돌출되어 있는 상태(브로드 베이스 디스크 프로트루전)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무리한 활동을 하게 되면 디스크 돌출이 더 심해지거나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나 다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볼징이란 디스크의 중심부인 핵이 외부로 약간 돌출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디스크 프로트루전은 핵이 더 돌출되어 디스크의 외곽 섬유륜을 넘어서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치료와 관리를 위해서는 정확한 임상적 평가가 필요합니다. 통증의 정도, 신경학적 증상의 유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보존적 치료(약물 치료, 물리 치료, 운동 요법 등) 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정형외과 전문의나 척추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체중 관리, 자세 교정,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척추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에 부담이 갈 수 있는 운동들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셔야 해요.
꼭 확인해주세요.
ㅇ 현 상태 - 29세 남성 173cm 75kg 근력운동 자주함 - 1달 전 건강검진 요추CT결과 요추 디스크초기 소견 및 경도의 신경관압박 관찰 -> 검진받은 영상의학과에 방문상담 결과 "수술까지는 필요 없으나, 일상생활에서 주의 필요. 혹 통증이나 저릿함이 있을 경우 정형외과 방문 권고" ㅇ 질문 검진 결과 통보 이후 운동은 중량 스쿼트/데드리프트 등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고 있으나, 벤치프레스, 턱걸이, 맨몸 스쿼트, 플랭크, 걷기 등은 여전히 하고 있습니다. 엄살일수도 있지만, 디스크 소견받은 이후 하체 쪽의 저릿함이 점점 자주 느껴지는 것 같아서 현재 상태가 정확히 어떤지, 운동 등은 계속해도 되는지 등을 검진받고 싶은데 동네 정형외과(x-ray)에 방문해 상담받는 게 좋을지, 아니면 바로 이전에 검진받았던 영상의학과에 방문해 MRI를 찍는 게 나을지 의견을 여쭙습니다.
안녕하세요. qeeg(정량뇌파검사)서 뇌세포 흥분상태임을 시사하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이에, 뇌세포 흥분도를 낮출 영양제를 알고 싶습니다.
허리디스크 환자는 만원지하철이 상태를 악화시킬수 있나요? 허리디스크 투병한지 4년정도 됐고 발가락 끝까지 있던 마비는 없어지고 현재는 허리 일부의 요통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새로 출근하는 곳이 편도 30분, 왕복 60분동안 지하철로 통근하는 곳인데 사실상 앉아가는게 불가능해서 거의 매일 60분동안 서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보니 매일마다 서있으면서 허리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상황인데 통증은 어떻게 참는다치고 이게 허리디스크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을까요? 새로 터져버려서 4년간 치료한게 도로아미타불이 된다던지... 누구는 서있는게 운동이 되서 좋다는 사람도 있고 누구는 허리에 데미지를 줘서 악화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 맞는가요? 퇴사여부를 결정해야 할 정도의 신중한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