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4살 아이가 화장실에서 미끄러져 문지방에 머리를 박았다면 보호자분께서 많이 걱정되셨을 텐데데요.
이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먼저 이런 낙상 등의 사고로 인해 부딪힌 부위가 약간 빨개진다거나 혹이 생기고, 아이가 우는 등의 증상은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해요.
성인도 머리를 어딘가에 쾅 부딪히거나 박으면 아프니까요.
만약 아이가 머리를 박은 후에 의식이 명료하지 않고 계속 잠만 자려고 한다거나 자극에 반응이 둔해지는 것처럼 보인다면, 아무리 달래도 울음을 그치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구토를 한다면 머리 손상이 있는 응급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지 않고 잘 먹고 잘 놀고 잘 자는 등 평소와 다르지 않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아 며칠 증상을 관찰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실제로 다음 날 두통을 호소하여 응급실에 가보셨을 때 CT를 바로 권유해 주신 정도가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는 상황이었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4세 아이면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잘 되기 때문에, 또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럽거나 속이 안 좋거나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인다든가 하는 다양한 증상에 대해 알려주시고 혹시 이런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말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될 듯해요.
너무 미리 걱정하지는 마시고 증상 관찰해 보시다 이상 반응이 있다면 추가 진료 받아보시기 바라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