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떨림 증상, 근육이완제 복용과 검사 필요성은?
얼마전부터 엄지와 검지 사이 부분에 경련처럼 떨림이 있고 검지손이 같이 떨려요 한번 떨리면 한 5-10초 정도 떨리고 꽤나 자주 떨립니다 아프지는않지만 떨리면 힘을 줘도 좀 불편해요 근육이완제 같은거 먹으면 좀 나을까요? 뭐 검사해봐야하는건 아니겠죠?
얼마전부터 엄지와 검지 사이 부분에 경련처럼 떨림이 있고 검지손이 같이 떨려요 한번 떨리면 한 5-10초 정도 떨리고 꽤나 자주 떨립니다 아프지는않지만 떨리면 힘을 줘도 좀 불편해요 근육이완제 같은거 먹으면 좀 나을까요? 뭐 검사해봐야하는건 아니겠죠?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손바닥 엄지와 검지 사이가 경련같은 떨림이 있으면서 검지 손가락이 같이 떨리는 증상이 있어서,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국소적인 피로가 누적되어 생긴 일시적인 경련 혹은 손목터널 증후군이나 목디스크 등으로 인한 신경 압박 증상일 가능성이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말씀하신 증상의 원인은 신경과 관련된 여러 가능성이 있는데요.
먼저 말초신경 압박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어요.
평소 컴퓨터 사용이 잦거나 손과 손목을 많이 사용하시는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 경우 요골신경이나 정중신경 등 말초 신경을 압박하여 손가락 떨림과 감각 이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혹은 목디스크가 있는 경우, 일자목의 경우 바르지 못한 척추의 정렬로 경추의 신경이 눌리면서 손가락의 미세한 떨림과 감각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신경의 문제가 없더라도, 손이나 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이나 활동을 많이 하면 국소적인 근육에 피로가 누적되는 것만으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근육이완제를 먹으면 일시적으로는 증상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원인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단순한 근육 이완제로는 증상이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면 원인을 찾기 위해 신경과나 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는데요.
손목이나 경추 X-ray, 신경전도 검사, 근전도 검사 등 여러 검사를 통해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 원인을 교정하면 증상의 발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요.
일단 손을 너무 많이 쓰지 않도록 휴식을 해주시고,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세요.
평소 앉아있을 때는 목이 거북목, 일자목처럼 되지 않게 꼿꼿하게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단순한 근육 피로일 가능성도 있지만, 반복되고 지속되는 떨림은 신경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니 근육이완제를 복용하기 보다는 병원에서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시고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을 듯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증상, 치료, 수술, 원인, 치료법 정리해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손가락 근육이 찢어졌다는데 원래 손가락 근육이 찢어지면 손가락이 안구부러지나요?
옆가슴 근육이 떨리는 증상은 심장 문제인가요? 그저께 그런 증상이 있었다가 어제는 괜찮았는데 오늘 아침에 또 이러네요. 막상 손목으로 맥박을 재보거나 손가락 심전도기기로 재보면 정상맥이던데 원인이 뭔지 궁금해요.
나이 : 만20살 남자 증상 : 며칠전부터 왼손 약지손가락(부분을 움직이는 손등 근육)이 몆분에 한번씩 아주 조금 떨린다고 해야하나 경련한다고 해야하나; 하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진동폭은 거의 없고, 책이나 폰에 닿고 있을 때는 근육만 떨리고 손가락이 움직이진 않습니다 손에 힘을 주고있든 안주고 있든 0.몇초 정도 순간적으로 나타납니다. 이 증상이 제가 의식적으로 느끼고 있을 때 10분정도 나타나는 거 같습니다. 현재 상태 : 5주정도 두피염 염증약을 복용하고 있고, 증상이 시작되기 전날 저녁에 딴 짓하다 2시간밖에 못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증상 외에는 그 전이랑 아무런 차이도 없고, 일상생활에 지장도 없습니다. 혹시 뭔가 문제 있는건가요 아님 제 기우인가요. 과거 건강염려증이 좀 있었고, 고3때 턱수염을 뽑는다던가하는 증상들 때문에 저 스스로 걱정해서 정신과도 갔다왔는데, 의사선생님이 별 문제없고 강박증 약? 20mg먹어보고 괜찮아지면 안먹어도 된다고 하셨던 적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