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월 여아의 수면 패턴 변화, 원인이 무엇일까요?
21개월 여아 낮잠을 13:30~15시 밤잠을 20:30 부터 잠을 자는데 한 일주일 전부터 낮잠도 안잘려고 하고 밤잠도 자다가 1~2시간 간격으로 일어나서 악을쓰면서 우는데 원인을 모르겠어요
21개월 여아 낮잠을 13:30~15시 밤잠을 20:30 부터 잠을 자는데 한 일주일 전부터 낮잠도 안잘려고 하고 밤잠도 자다가 1~2시간 간격으로 일어나서 악을쓰면서 우는데 원인을 모르겠어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21개월 여아의 수면 패턴 변화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언어를 통해 감정 표현을 할 수 없어 울음으로 다양한 표현을 하게 되는데요,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수면 패턴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달적 변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히 발달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수면 패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약 20개월이 될 때까지 10번에 걸쳐 나타나는 ‘원더윅스’일 가능성도 있어요. 원더윅스는 정신, 신체적으로 급성장하는 시기로, 평소보다 더 많이 울고 보채면서 보호자를 힘들게 할 수 있는 시기예요.
분리 불안: 아이가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밤에 자주 깨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잠이 들거나 깨면서 다양한 반응이나 습관이 생길 수 있고, 이 때 애착을 가지는 물건이 생기거나 부모를 통해 안정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수면 환경 변화: 수면 환경이 변했거나, 새로운 소음이나 빛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 환경이 덥거나 습하거나, 건조하여 불편하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적 불편: 치아가 나거나, 감기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배가 불편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어 음식을 거부하거나 할 수 있어요.
일상 변화: 일상적인 루틴의 변화, 예를 들어 새로운 보육시설에 가거나 가족 구성원의 변화 등이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을 고려하여 아이의 수면 환경을 점검하고, 일관된 수면 루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변화가 지속되거나 아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면,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수면 패턴 괜찮은건지, 밤 11시-12시에 자도 성장에 영향이 없을지 문의드립니다. 19개월 여아입니다. 보통 오전 9시에 일어나서 두어시간 있다가 11시 30분에서 12시 사이에 낮잠을 1~2시간 잡니다. 그리고 밤잠은 대게 밤11시 ~ 12시 사이에 잠에 드는대요, 자다가 새벽녘에 울면서 깨거나 옆에 엄마가 있는데도 엄마를 찾기도 합니다. 저는 아빠고요.
90일차 아기 밤에는 혼자 잘 자고 밤잠시간이 늘었거든요 5~10시간 자요 밤 수유는 한번정도 하고 그러고나서 낮에는 30분~1시간 자고 일어나고 밥 달라고 해서 (160ml) 수유텀이 2시간 밖에 안되요 낮에는 많이 징징대고 우는데 분유만 먹이면 조용하게 잘 자요 모자라서 그런걸까요? 밤잠은 늘었는데 총 수유량도 더 늘었어요..
요즘 부쩍 잠이 많아져서 낮잠을 자도 피로감이 풀리지 않다가 또 어떤날은 밤에 잠이 안와서 밤을 꼬박 새는날도 있어요.그리고 갑자기 기분이 다운되서 가만히 있다가도 울컥해서 우는날이 많아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