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월 여아의 수면 패턴 변화, 원인이 무엇일까요?
21개월 여아 낮잠을 13:30~15시 밤잠을 20:30 부터 잠을 자는데 한 일주일 전부터 낮잠도 안잘려고 하고 밤잠도 자다가 1~2시간 간격으로 일어나서 악을쓰면서 우는데 원인을 모르겠어요
21개월 여아 낮잠을 13:30~15시 밤잠을 20:30 부터 잠을 자는데 한 일주일 전부터 낮잠도 안잘려고 하고 밤잠도 자다가 1~2시간 간격으로 일어나서 악을쓰면서 우는데 원인을 모르겠어요
21개월 여아의 수면 패턴 변화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언어를 통해 감정 표현을 할 수 없어 울음으로 다양한 표현을 하게 되는데요,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수면 패턴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달적 변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히 발달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수면 패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약 20개월이 될 때까지 10번에 걸쳐 나타나는 ‘원더윅스’일 가능성도 있어요. 원더윅스는 정신, 신체적으로 급성장하는 시기로, 평소보다 더 많이 울고 보채면서 보호자를 힘들게 할 수 있는 시기예요. 2. 분리 불안: 아이가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밤에 자주 깨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잠이 들거나 깨면서 다양한 반응이나 습관이 생길 수 있고, 이 때 애착을 가지는 물건이 생기거나 부모를 통해 안정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3. 수면 환경 변화: 수면 환경이 변했거나, 새로운 소음이나 빛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 환경이 덥거나 습하거나, 건조하여 불편하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신체적 불편: 치아가 나거나, 감기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배가 불편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어 음식을 거부하거나 할 수 있어요. 5. 일상 변화: 일상적인 루틴의 변화, 예를 들어 새로운 보육시설에 가거나 가족 구성원의 변화 등이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을 고려하여 아이의 수면 환경을 점검하고, 일관된 수면 루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변화가 지속되거나 아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면,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90일차 아기 밤에는 혼자 잘 자고 밤잠시간이 늘었거든요 5~10시간 자요 밤 수유는 한번정도 하고 그러고나서 낮에는 30분~1시간 자고 일어나고 밥 달라고 해서 (160ml) 수유텀이 2시간 밖에 안되요 낮에는 많이 징징대고 우는데 분유만 먹이면 조용하게 잘 자요 모자라서 그런걸까요? 밤잠은 늘었는데 총 수유량도 더 늘었어요..
수면 패턴 괜찮은건지, 밤 11시-12시에 자도 성장에 영향이 없을지 문의드립니다. 19개월 여아입니다. 보통 오전 9시에 일어나서 두어시간 있다가 11시 30분에서 12시 사이에 낮잠을 1~2시간 잡니다. 그리고 밤잠은 대게 밤11시 ~ 12시 사이에 잠에 드는대요, 자다가 새벽녘에 울면서 깨거나 옆에 엄마가 있는데도 엄마를 찾기도 합니다. 저는 아빠고요.
38주 2.5키로로 태어나서 현재 50일차 아기구요 몸무게는 4키로 80~90ml 씩 7-8번 총 수유량이 600-700정도 였는데 지난주부터 100~120ml 씩도 먹길래 수유량이 늘겠거니 했는데 1회 수유량이 늘어남과 동시에 갑자기 잠이 엄청 많아져서 깨워도 안일어나고 억지로 깨워먹여도 다시 잠들어서 현재 하루 총 수유량이 400-500으로 줄었어요 열이나거나 다른증상은 없는거같은데 왜그런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