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어제 크게 넘어지는 사고가 있으셨군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부딪히며 생기는 통증은 자연스러운 일이기에 며칠 경과를 좀 지켜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술을 마신 후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던 것 같은데요.
침대에서 떨어진다거나 무겁고 큰 물체에 세게 부딪힌 게 아니라면, 대부분은 단순히 두부 타박상 정도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요.
머리를 부딪혔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뇌진탕까지는 아닐 것 같아요.
뇌진탕의 경우 뇌에 직접적인 손상이 가해져 혼란, 기억상실, 두통, 어지럼증, 구토, 피로감, 수면 장애, 불안 등이 나타나게 되고 빛에 민감해지기도 해요.
이러한 증상은 사람마다, 그리고 부상이나 충격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긴 하지만 지금 질문자님께서는 부딪힌 머리를 한 번 더 살짝 부딪힌 후 머리가 욱씬거리고 아프다고 느껴지시는 정도이다 보니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물론 머리 타박상과 뇌진탕 모두 스스로 판단하기가 어렵기도 하고, 방치할 경우 뇌손상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므로, 머리를 다친 후 두통이 사라지지 않거나 평소와 다른 증상들이 보여진다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아요.
단순 두부 타박상인지 뇌진탕 등인지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뇌 내부 출혈이나 부종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CT 또는 뇌의 상세한 이미지를 통해 조직의 손상이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MRI 검사가 시행될 수 있어요.
어디를 가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셨는데 보통은 신경외과, 신경과 등으로 방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