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P가 정신 질환에 취약한가요?
HSP 있는 사람들이 다양한 정신 질환이 생기기 쉽나요 어릴때부터 남들보다 예민하단 소리도 들었었고 남들보다 스트레스를 훨씬 많이 받더라고요 이런걸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HSP 있는 사람들이 다양한 정신 질환이 생기기 쉽나요 어릴때부터 남들보다 예민하단 소리도 들었었고 남들보다 스트레스를 훨씬 많이 받더라고요 이런걸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AD
HSP(Highly Sensitive Person)로 알려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감정적으로 예민하고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HSP가 반드시 정신 질환을 겪는 것은 아니며, 각 개인의 경험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극복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이해: 자신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을 더 잘 돌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명상, 요가, 심호흡 등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일을 할 때 스트레스나 불안한 기분이 사라진다면 그것을 통해 조금씩 회복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환경 조절: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을 피하거나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지원: 친구나 가족과의 대화를 통해 감정을 나누고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가족에게 얘기하면 이해를 못해줄 것 같아 힘들다면, 심리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는 것도 증상 호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문가 상담: 필요하다면 심리 상담이나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정신건강의학과는 꼭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며,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 상황, 가벼운 우울증, 마음이 답답할 때,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느낄 때,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힘들 때에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개인에게 맞는 방법은 다를 수 있으니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