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실습할 때 나타나는 여러 증상으로 스스로도 많이 힘드신 상태로 보여요.
혹시 최근 과도한 스트레스가 지속되거나 원치 않는 상황들이나 직면해야하는 것들에 대한 어려움이 크진 않았을까요?
누구나 하루하루를 견디면서 때론 아무일 없이 평범하게 흘러가기도 하지만 반대로 오늘은 이상하리만큼 어렵고 버거운 일들을 마주할 때도 있습니다.
반복될 수 있고 한동안 꾸준하게 지속될 수 있어요.
하지만 어떻게 이겨내고 견디는 지에 따라서 또다른 어려움이 직면할 때 아무렇지 않게 일어날 수 있는 힘이 되기도해요.
가슴이 빨리 뛰고 힘이 쭉 빠지는 느낌, 호흡 불편감, 답답함,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들은 심리적인 부담감이나 압박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충분히 어려울 시기예요.
생각하지 못했던 의료기관의 상황들을 보게 되면서 당황할 수도 있고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도 들 수 있어요. 만약 간호사라는 꿈이 확실하다면 천천히 조금씩 적응이라는 것을 해나가는 과정이라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또한, 심리적으로 조금은 무거운 것들을 내려놓고 해소할 수 있는 다른 관심사를 찾아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힘들다고 해서 극단적인 생각이나 상황을 그려내는 것은 결코 좋은 습관은 아닙니다.
어떤 일이든 나에게 주어졌다면 열심히 해내야하는 것은 맞지만 혼자서 하기 버겁다면 주변의 도움을 받아서 해내보는 것도 좋아요. 완벽하기 보다는 조금이라도 해냈다는 것에 대해 성취감을 가져보길 바랄게요.
그리고, 스스로에게도 잠시 충분한 쉼을 내어주는 시간도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잘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잘해야한다는 생각만 하기보다는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지라는 부담감을 덜어내 보시길 바랍니다.
응원할게요, 화이팅!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