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가려움과 압박감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박OO • 2026.04.05

예전에 변비가 심해서 변보다가 과하게 힘줘서 그때 잠시 살짝 찢어졌는지 한두번 정도 약하게 피가 살짝 묻어나고 변 볼때 따가웠던 적 있거든요 그러고 한두번 좌욕 해주고 나니 괜찮아져서 원래대로 생활했어요 물론 그뒤로는 엄청 힘주거나 그런 행동 안했구요... 그런데...요근래 갑자기 다시 간간히 간지럽고 불편감이 있어서요... 약간은.. 중간중간 항문에 압이 느껴져요 살살..ㅠㅠㅠ 딱 예전에 비해서 피랑 대변 볼때 따가운거는 안그러는데 그냥 항문이 간간히 살살 간지럽고 압이 느껴지는거..ㅠㅠ그게 지속되더라구요 예전에 그렇게 한번 있고 그때 사진으로 찍어봤을때랑 지금이랑 비교해봤는데 육안으로 봤을땐 똑같아요ㅠㅠ 왜그럴까요

치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0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항문 가려움과 압박감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변비로 인해 과도하게 힘을 주어 항문이 찢어진 경험이 있으셨다고 하는데, 이러한 미세한 상처나 치열(항문 균열)이 완전히 치유되지 않았거나 재발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육안으로는 변화가 없더라도 내부적으로 미세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항문 주변이 가렵거나 압박감이 느껴지는 증상은 '항문소양증'이라고 하며,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 치질(치핵), 치열, 피부 자극, 알레르기 반응, 과도한 청결 관리(비누 사용 등), 자극적인 음식 섭취(매운 음식, 커피, 알코올)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1. 항문 주위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되, 자극적인 비누 사용은 피하세요
    2.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 섭취를 줄이세요
    3. 좌욕을 규칙적으로 해보세요 (이전에 효과가 있으셨으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변비가 있다면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 섭취로 관리하세요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항문외과 전문의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사타구니와 항문에 압박감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타구니 와 항문쪽에 압박감 발생

    남성질환

    2024.08.20
  • 가슴 통증과 압박감 원인이 무엇인가요?

    목과 등뒤에서 누르는 압박감때문에 숨쉬기가 불편하고 요즘 머리도 아프고 어지러운 느낌도 들고 양쪽 윗가슴이 욱신거리는 통증이 자주 느껴져 무서워요 ㅠ 자기전이나 자고일어난 후 심장이 빨리뛰고 그래서 심전도 검사했는데 이상은 없대요 ㅜ 뭐가 문제일까요? 역류성식도염일까요? 신물이 올라오진 않는데 소화도 잘돼요 근데 가끔 명치가 아프고 양쪽 윗가슴이 욱신거려요 내시경 해봐야할까요? 냐과에수 잠깐 위산과다약 복용했을때 효과가 없었거든요 ㅠ

    내과

    가슴통증

    역류성식도염

    2026.06.02
  • 항문 압박감, 변의 신호일까?

    변을 보고 싶은 압박감이 몇 시간 씩 느껴지는데요. 항문 쪽에서 느껴져서 이게 변의 신호인지 아니면 점액질을 보내기 위해 압박감이 드는 건지 구별을 하기가 힘듭니다.

    소화기질환

    2024.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