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지속적으로 가는 변이 나오는 증상으로 걱정도 많고, 여러 번 검사했는데도 이상이 없다고 하니 답답하고 불안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증상은 대장암 같은 위험한 질환 때문이라기보다는 항문 질환이나 기능적인 문제에 의한 가능성이 높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2023년과 2024년에 위·대장내시경, 복부CT, 초음파, 피검사까지 모두 정상이었다면, 구조적인 문제나 암 같은 큰 질환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특히 대장암은 수년간 증상이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특별한 소견이 없는 대장내시경을 2년 연속 받으셨다면 또다시 반복할 필요는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왜 가는변이 계속될까 고민되실 수 있는데요, 가장 흔한 원인은 항문 주변 질환, 특히 말씀하신 3도 치핵이나 만성 치열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질환은 항문이 항상 긴장된 상태로 수축돼 있거나, 배변 시 통증을 피하려 무의식적으로 힘을 덜 주게 되어 변 모양이 가늘어질 수 있어요.
또한 잔변감도 항문이 민감해진 상태에서 생기는 감각적인 착각일 수 있어요.
또 하나는 기능성 장질환 가능성인데요.
변비와 설사를 오가거나 장운동이 예민해진 상태에서는 장 내용물이 원활하게 이동하지 못해 변 모양이 일정하지 않거나 가늘게 나올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스트레스, 식이섬유 부족, 수분 섭취 부족, 운동 부족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지금은 대장 쪽 검사는 하셨고, 반복보다는 현재 나타나는 증상에 맞춰 온수 좌욕, 변비 예방 등과 같은 항문 질환 관리, 프로바이오틱스, 식이섬유 섭취 등과 같은 장 기능 개선 등의 생활습관 쪽에서 조절해보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만약 배변통, 출혈, 체중 감소 등이 새롭게 나타난다면 그때 다시 진료를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생활습관 조절하며넛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