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물에 의해 고환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보이는데요. 염증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진찰과 필요한 경우 검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빨갛고 붓고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염이나 화상 후 발생할 수 있는 2차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관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깨끗하고 시원한 물로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어주십시오. 하지만, 뜨거운 물로 지지듯이 닦거나 세정력이 강한 세정제로 닦는 것, 너무 자주 닦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마찰을 줄이기 위해 넓고 편안한 속옷을 착용하십시오.
- 고환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십시오.
- 항염증제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단, 약물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려움증이라는 자극은 생리적으로 피부의 온도가 높을 때 더 심하게 느껴지게 되므로 차가운 감각을 느끼는 신경자극이 활성화되면 가려움증이 완화되는 반면, 따뜻한 감각을 느끼는 신경자극이 활성화되면 가려움증이 악화된다고 해요. 작은 아이스팩이나 냉찜질팩을 사용하여 쿨링을 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이 없을 경우 얼려놓은 얼음을 깨끗한 비닐이나 지퍼락 등에 담아 활용하고 온도가 너무 차가울 경우 수건으로 감싸 적당히 시원한 온도로 만든 후 가려운 부위에 5분 정도 얹어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순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추가적인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다면 다시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