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분만 후 요실금 증상은 호전되나요?
자연분만 80일차 인데 소변 마려우면 참기가 어려워요.시간 지나면 괜찬아지나요?아니면 약이나 수술해야 하나요? 둘째 자연분만으로 낳으면 요실금 더 심해지나요?
자연분만 80일차 인데 소변 마려우면 참기가 어려워요.시간 지나면 괜찬아지나요?아니면 약이나 수술해야 하나요? 둘째 자연분만으로 낳으면 요실금 더 심해지나요?
AD
자연분만 후 요실금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출산 시 아기 머리가 나오면서 골반이 급작스럽게 벌어져 골반 근육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인데, 이로 인해 방광을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고 요도를 조여주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증상 개선을 위해 케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변을 참는 것처럼 골반 근육을 수축시키는 운동으로,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배뇨 습관을 들이고,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카페인, 매운 음식, 알코올 등)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케겔 운동으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물 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손상이 커서 요도의 벌어짐이 심할 때는 의료용 그물이나 U자 형태의 보형물을 넣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를 자연분만으로 낳을 경우, 이미 손상된 골반 근육에 추가적인 부담이 가해질 수 있어 요실금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첫 출산 후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고 적절한 관리를 한다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심하다면 둘째 출산 계획 전에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임신중기 이후로 요실금 증상이 종종 있었는데 올해 7월 자연분만(유도분만)으로 아기 출산 후 요실금 증상이 나아지지가 않아요. 평소에 살짝 뛰거나 소변을 조금 참으면 바로 새어나와요. 현재 코로나 확진으로 자택치료중인데 기침할때마다 소변이 나와서 생리대를 착용하고 생활하고 있어요. 산부인과에 가면 어떤처방을 내려주실까요? 먹는약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처방도 가능할까요?
출산 한지 1년이 다되어 갑니다 아기가 머리가 조금 크게 나와 자연분만 출산 후 기침, 빠른 걸음으로 걷기, 크게 웃는 등의 행동을 하면 소변이 조금씩 나옵니다. 비슷한 시기에 출산을 한 친구들 보다 제가 좀 더 심한 것 같은데 치료 방법이 있을까요?
흔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