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앉아있는 생활이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자세가 좋지 않으면 척추에 부담이 가해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의자와 책상의 높이를 조절하여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무릎과 엉덩이가 90도 각도를 이루고 발바닥이 바닥에 닿도록 앉는 것이 좋습니다.
-
매시간 10분 정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짧게 걷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
허리를 지지해주는 의자 사용을 고려해보세요. 등받이가 허리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따라주는 의자가 좋습니다.
-
적절한 운동을 통해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영, 요가, 필라테스 등이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리치료나 척추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고 지속적이라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자가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일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디스크에 대한 자가진단 방법으로는 하지직거상 검사, SLR(Straight Leg Raise) 검사로 말 그대로 다리를 들어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허리디스크가 있으면 엉덩이, 다리가 저리고 세수하기, 양말 신기 등 허리를 구부리기가 힘든데요. 자가진단으로도 확인해볼 수 있으나 정확한 것은 병원을 내원해보시길 권유드리며 일상생활도 힘드신 부분이 있는 만큼 통증이 심하면 휴식을 취하고 온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